윤소하 의원, ‘코오롱측의 연구자부터 부터 공무원까지 수사 대상으로 적용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주성분이 허가와 다른 것으로 드러나 품목 허가취소를 받은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의 연구개발에 정부지원금 147억 이상이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허가취소가 발표되고 인보사에 대한 소송이 이어지면서 연구개발에 대한 국가 지원금도 환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윤소하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소하 의원은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가 2005년 이후 147억 7250만원의 정부 지원금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복지부와 과기부는 ‘첨단바이오 의약품 글로벌 진출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최근까지 인보사에 대한 지원을 진행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인보사 이전 단계인 TGF-B유전자 삽입치료에 대한 연구는 연구 첫해인 1998년부터 시작돼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향후 정부가 지원한 액수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윤 의원은 “인보사에 대한 허가 신청시 제출한 자료가 허위로 밝혀짐에 따라 지난 17년간 진행된 인보사에 대한 연구내용 또한 허위로 작성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환수해야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어 “연구과제를 지원했던 복지부, 과기부, 산자부는 인보사 연구 보고서 일체를 빠르게 검토하고 허위사실이 확인되면 연구비 환수뿐만 아니라 연구진에 대한 고발도 추진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복지부는 조만간 인보사와 관련된 사업에 대한 최종평가를 벌여 규정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방침을 세운것으로 알려졌다. 사회적으로 파장이 큰 사건인만큼 빠르게 처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윤소하 의원은 “검찰은 빠른 시일 내에 수사를 본격화 해야 한다. 검찰의 수사 대상에는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 뿐만 아니라 연구 참여했던 연구자, 허가를 담당하고 국고 지원을 결정했던 정부부처의 공무원까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인보사의 개발과 연구 허가에 관련했던 인물들을 광범위하게 포함시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