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젠의료재단 민도식 부원장 조기진단법 소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지난 23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Enhancing the Diagnosis of Alzheimer's Disease’ 심포지엄에서 (재)씨젠의료재단 민도식 의료부원장은 연자로 참석해 ‘혈액 기반 올리고머 베타-아밀로이드 검사에 대한 검사실 평가’에 대해 발표했다.

씨젠의료재단 민도식 의료부원장이 '「Enhancing the Diagnosis of Alzheimer's Disease' 심포지엄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혈액 기반 진단 바이오벤처기업 ‘피플바이오’가 개최한 이번 학술행사에는 전문의 및 의료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알츠하이머병의 최신 진단 기준과 검사 기술에 관한 전문가 발표와 토의가 진행됐다.

민도식 의료부원장은 주제 발표에서 최근 씨젠의료재단이 도입한 알츠하이머병 위험도 검사를 위한 test(올리고머 베타-아밀로이드 검사)의 원리 및 방법, 환자와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 OAβ 검사의 평가 및 의의와 활용성 등을 소개했다.

민 부원장은 “알츠하이머병은 조기에 진단해서 약물치료를 실시하면 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는데 그동안 다양한 검사방법이 시행되었지만 질병 초기에 그 징후를 찾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면서 “혈액 검사를 통해 올리고머 베타 아밀로이드를 검출할 수 있는 OAβ test는 알츠하이머병 예방 및 조기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선 중앙대학교병원 윤영철 교수가 정상인 ‧ 주관적 인지장애 ‧ 경도인지장애 ‧ 알츠하이머 치매로 진행되는 뇌의 구조적인 변화와 혈액 내 올리고머 베타 아밀로이드 농도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상윤 교수가 알츠하이머 치매의 이해, 진단 기준 및 조기진단의 중요성, 그리고 혈액검사법과 치매 예방에 대한 최신 지견에 대해서 강의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 신경과 교수이자 알츠하이머센터 소장을 역임하고 있는, 필립 쉘튼(Philip Scheltens) 교수도 알츠하이머병 치매 진단의 역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진단법들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