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말 국내 출시 예정…청소년 판매 행위 집중 단속·유해성 정보 제공 강화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청소년의 신종 액상형 전자담배 접촉 차단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해외에서 청소년들 사이에 크게 유행하고 있는 전자담배(쥴JuuL) 등 신종 액상형 전자담배가 5월 말 잇따라 국내 출시될 예정임에 따라, 청소년 판매행위 집중 단속 등의 조치를 5월 말부터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신종 액상형 전자담배는 USB와 유사한 모양의 CSV(Closed System Vaporizer, 제조된 액상이 담긴 카트리지를 전자담배 기기에 교체하여 사용) 방식으로, 기존 소비자가 직접 액상을 혼합·보충하여 사용하는 방식에 비해 휴대와 사용이 간편하다.

우선 복지부는 여성가족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편의점 등 담배소매점에서 청소년에게 담배 및 전자담배 기기장치류 판매 행위를 6월까지 집중 점검·단속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경찰 및 금연지도원 등의 지역 자원을 활용하고, 담배소매점을 대상으로 계도·홍보 활동도 함께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금연구역에서의 신종담배 사용행위를 적극 단속할 계획이다.

금연단속원 및 금연지도원을 통해 신종 액상형 전자담배의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를 7월 말까지 집중 지도·단속한다.

아울러 학교 및 가정 내에서 청소년의 신종담배 사용을 인지하고, 지도·통제할 수 있도록 학교·학부모에게 신종담배의 특징과 유해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종담배의 모양, 제품 특성, 청소년 건강 폐해, 흡연 청소년을 돕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5월 말 제품 출시 직후 학교로 제공하여 학교 및 가정 내에서 청소년의 신종담배 사용을 인지하고 지도·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상 불법 담배 판촉(마케팅) 감시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국가금연지원센터 내 ‘담배 마케팅 감시단’을 6월부터 운영하여,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담배 판매 및 광고행위를 감시하고, 불법사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에 적극 시정요구 및 고발조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7월 중에 국가금연지원센터 누리집(‘금연두드림’, (https://nosmk.khealth.or.kr/nsk) 내 ‘담배 불법 광고·판촉 신고센터’를 개설해 누구나 불법 담배 판매·광고 행위에 대해 신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종담배의 사용 행태에 대한 연구·조사도 강화, 청소년층을 포함한 일반국민의 신종 담배 사용 비율, 빈도, 일반담배 및 궐련형 전자담배와의 중복사용 여부 등 사용 행태를 올해 연구용역을 통해 조사하여 금연정책에 활용할 계획이다.

정영기 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청소년들의 신종담배 사용은 니코틴 중독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후 만성 흡연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청소년이 어떤 종류의 담배든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사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청소년을 신종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역사회, 학교 및 가정 내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