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고가 의약품 반품 불가 정보 제공
웹 주문·배송 과정에서 이중, 삼중으로 반품 불가 표시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계가 불용재고 의약품이 많아지고 이에 대한 처리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지면서 반품 관리에 나서 주목된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병의원, 약국에 반품 불가 스티커를 붙인 의약품을 배송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약국이 의약품 주문 단계에서 반품 불가 의약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거래명세서 등을 통해서 배송 과정에서도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이같은 품목들은 현재 대부분 오리지널 의약품, 고가의약품으로 실제 반품과 관련한 어려움이 다소 적은 편이지만 이외의 제품 등으로 인해 업계측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

특히 일부 제약사에서 정산을 미루거나, 반품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어 유통업계의 고민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일부에서는 약가인하 이후에도 정산을 미루고 있거나, 이슈가 된 발사르탄 의약품의 정산도 미루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약품 반품은 그동안 서비스 개념에서 약국과 제약사 사이에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일정 부분 손해를 보면서 진행했지만 의약품유통업체 수익성이 하락되면서 반품 관리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일부 제약사들이 마진도 낮은 상황에서 반품 조차 거절하고 있어 중간 입장에서 곤란한 경우가 많다”며 “반품 관리 차원에서 반품 불가 정보를 제공하면 반품이 나오는 경우가 적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대형업체의 경우 제약사와의 직거래 등을 통해 다소 해결이 가능하지만 중소업체의 경우는 문제가 더욱 크다는 것.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조건을 걸고 차감이나 일부 제품만 반품을 받겠다는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 아예 반품이 안된다고 하는 제약사도 나오고 있다"며 "중소 업체의 경우에는 제약사와 직거래가 없다보니까 직접적으로 반품을 할 수가 없어 더욱 처리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반품과 관련해서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 측은 최근 서울시약사회에 협조 제약사, 비협조 제약사 명단 등을 발송한 상태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등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