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원·병원 치과/한의사
한의협, '수술실 CCTV 설치 법안' 재발의 촉구입법 철회 배경에 의료계의 외압 행사 의혹 제기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한의협이 최근 발의된지 하루만에 폐기된 수술실 CCTV 설치법안에 대해 재발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환자의 인권보호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수술실 CCTV 설치법안이 재발의 되기를 희망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17일 전달했다.

안규백 국회의원(더불어 민주당)은 지난 14일 의료사고의 발생 위험이 높은 수술 등의 의료행위인 경우, 의료인이나 환자 등에게 동의를 얻어 해당 의료행위를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등)로 촬영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동료 의원 9명과 함께 공동발의 했다.

법안이 발의된 배경에는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준 ‘대리수술 환자 사망사건’, ‘신생아 사망사고 은폐사건’과 ‘수술실 내 환자에 대한 성희롱’ 등으로부터 환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혹시 모를 의료사고에 대한 명확한 시시비비를 가리자는 취지가 자리했다.

또한 1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며 수술실 CCTV 설치 법제화를 주장해 온 환자단체의 간절한 목소리와, 경기도청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무려 91%의 도민이 경기도수술실 CCTV 운영에 찬성한다는 국민의 요구도 중요하게 작용했다. 

그러나 해당 법안은 발의된 지 불과 하루 만에 5명의 국회의원들이 돌연 철회의사를 밝힘으로써 폐기됐다. 

이에 대해 국회 사무처에서도 "이 같은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라며 놀라움을 표시했고, 법안을 대표발의 한 안규백 의원도 "외압이 있었던 것 같다"며 조만간 다시 발의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한의협은 "평소 의료계(양의계)는 국민과 환자단체의 이 같은 요구와는 정반대로 수술실 내 CCTV 설치와 관련하여 ‘환자의 개인정보보호가 어렵다’, ‘수술실 내 CCTV는 의료인과 환자의 신뢰를 떨어뜨린다’라는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며 극렬히 반대해왔다"고 의료계의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몇몇 환자단체들은 이번의 일련의 사태를 ‘입법테러’로 규정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규탄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등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한의협은 "국민의 건강증진과 생명보호를 책임지고 있는 의료인 단체로서 수술실 CCTV 설치 법안의 폐기에 어떠한 외압도 없었기를 바라며, 국민과 환자단체의 바람대로 해당 법안의 조속한 입법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수술실 CCTV 설치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문제로, 더 이상 지체해서는 안되며, 또 시간을 끌 명분도 없다"며 "의료계(양의계)는 이제라도 국민의 열망과 환자단체의 절규에 귀를 기울여 해당 법안의 입법화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원 기자  jwl@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정의구현 2019-05-25 21:43:07

    김진표는 건설사 분양원가 공개반대했던놈이라며?
    종교인과세 반대했던 놈이라며??
    참 국민뜻과 반대되는 짓만 골라서 했네
    관료마피아 맞네??!!!!!하는것마다   삭제

    • 정의구현 2019-05-25 21:41:13

      민주당 김진표 (지역구: 경기도 수원시무)

      송기헌,(지역구: 강원도 원주)

      바른미래당 이동섭 (지역구: 비례대표. 전남 고흥)

      주승용,(지역구: 전남 여수시을. 국회의부의장)

      민주평화당 이용주 (전남 여수시갑)

      이놈들땨문에 법안발의가 철회되었다 총선때 기억하마 주권자가 기억해줄게   삭제

      • 1 2019-05-18 09:44:38

        환자의 알아야할 권리라면 '한약 성분 표기'는 이전부터 제기되어왔던 문제 아닌가..?
        한의사들 그냥 밥그릇 좀더 챙겨볼라고 양의학 욕하는 것밖에 안보이는데..
        남들 나무라기 전에 한의학의 몰상식한 행동들이나 잘 돌아보고 고치고 비판하는 자세를 가지길..   삭제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