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병협 간담회, 5년새 57% 급등-일반의료폐기물 20% 감축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가 전국 병원장들에게 갈수록 늘어나는 의료폐기물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고 '의료폐기물 줄이기'에 대형병원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16일 정오 롯데호텔(소공동)에서 열린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 상임고문, 상임이사, 시도병원회장 합동회의에 앞서 가진 정책간담회에서 "2013년 14만톤에 불과하던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5년만인 2018년 23만톤으로 무려 57%가 불어났다"며 "이로인해 전국 13개 의료폐기물 소각업체의 허가용량을 초과한 상태"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이 병협 임원진들에게 의료폐기물 처리실태를 설명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8년 의료폐기물 허가용량은 18만9000톤인데 지난해 23만톤이 발생돼 허가용량을 넘어선 상태다. 실제 전국의 의료폐기물 최대 소각용량은 24만톤 가량으로 알려져 있어 올해 또는 내년에는 이도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이 정책관은 특히 "2017년 기준을 의료폐기물 가운데 감염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탈지면, 붕대, 거즈, 일회용 기저귀, 생리대(혈액, 체액, 분비물, 배설물이 묻은 경우) 등 일반의료폐기물이 전체의 73%를 차지하고 있다"며 "혈액이나 분비물 등이 묻지 않은 '일반폐기물'이 '일반의료폐기물'에 섞여 들어가 의료폐기물 발생량을 늘리고 있다"고 환기시켰다.

이 정책관은 "분리를 강화하면 의료페기물 발생량의 20% 감축이 가능하다"고 역설하고 "병원장들께서 소속 병원의 관계자들이 분리배출을 잘할 수 있도록 독려해 달라"고 강조했다.

환경부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등 6개 대형병원에서 분리배출 지원시범사업을 벌인 결과, 삼성서울병원은 1007톤에서 866톤으로 15%가 줄어들었으며 서울대병원은 1406톤에서 1220톤으로 13%가 감소했다.

이 정책관은 "두 대형병원에서 감소한 의료폐기물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1-2억원에 그치고 있지만 소각용량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하고 전국적으로 보면 상당한 성과"라고 말하고 "올해 시범사업을 45곳으로 확대해 시행하고 있어 높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환경부는 올해 6월까지 하루 38톤규모(전남지역)의 소각시설을 신설하고 메르스 같은 비상시 의료폐기물을 지정폐기물 소각장에서 소각하는 방안을 담은 폐기물관리법 개정안(전현희 의원 발의)이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교육부와 협의해 대형병원에 자가멸균시설 설치를 허용하는 교육환경보호법 개정안이 5월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밖에 감염성이 없거나 적은 일부 폐기물을 의료폐기물에세 제외하는 등 의료폐기물 분류체계 개편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환경부-대한병원협회 간담회에는 병협에서 임영진 회장을 비롯 김성덕 중앙대의료원장, 이기형 고려대의료원장 등 50여명의 임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