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에서 산업으로 전환하는 성장통…‘업계가 각성하는 계기로 삼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최근 인보사 사태가 불거지면서 바이오의약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업계에서는 재발방지를 위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과거 R&D가 중심이었던 바이오기술이 점차 본격적인 산업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이제는 개발단계부터 철저한 품질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인 것.

지난 1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바이오업계는 인보사 사건을 반면교사 삼아 연구과정부터 전 주기별로 재점검해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약품이나 의료기기 업체들은, 국민적인 신뢰가 떨어지면 다시 회복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인식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은 “인보사 사건으로 바이오업계가 전반적으로 침체된 것은 사실이지만, 이번 사건에 대해 잘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계기로 삼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혹시 개발 속도를 내기 위해 원칙적인 부분에서 소홀히 하고 있는 점은 없는지, 관행적으로 지나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재발을 막기 위한 자체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보사 사건을 통해 바이오 업계가 결과물에만 집중해 성과를 내려고 하는 것에 경각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인보사에 대한 자세한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아 조심스럽지만, 그동안 바이오업계가 가지고 있었던 맹점이 드러난 것일 수도 있다.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면서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업계 선진화를 위한 논의들이 오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근 국회 법사위에 계류돼있는 첨단 바이오법의 조속한 통과도 한 방법일 수 있다”면서 “첨단바이오법이 통과되면 바이오산업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 질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부회장은 첨단 바이오법이 제정되면 그동안 바이오산업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했던 작은 부분에 대해서도 법의 테두리안에서 종합적으로 관리 할수 있는 근거가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이의경 식약처장 역시 법사위에 출석해 첨단바이오법은 바이오산업에 대한 지원만을 담은 법안이 아니라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담고 있어, 인보사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이승규 부회장은 “산업의 특성상 당장의 성과도 중요하긴 하지만 바이오 기술이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인보사사건을 계기로 각 업체들은 성장통을 잘 견뎌내야 한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국내 바이오 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