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관계없이 난임 시술비, 난임주사제 투약 비용 등 지원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부산시가 초저출산 시대 난임문제 해결에 팔을 걷어붙혔다. 부산시는 오는 7월부터 전국 최초로 난임 지원을 위한 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사업 내용을 보면 △소득과 관계없는 난임 시술비 지원 △난임 주사제 투약 비용 지원 △난소 나이검사 비용 지원 등으로 매우 범위가 넓다.

난임 시술비는 소득과는 관계없이 대상자 모두에게 지원된다. 다만 현재 국가지원을 받는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인 자는 제외된다.

지원 규모는 지역 30여 개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체외수정, 인공수정 등 난임시술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으로 최대 50만 원 이내 1인당 10회까지이다.

주사제 투약 시 발생하는 비용도 1회 1만 원씩, 최대 8주 동안 총 56만 원을 지원한다. 주사제 투약은 당초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당장은 안전성 및 보건소의 전문 인력 확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전문 의료기관에서 하도록 했다.

대신 대상자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300여 개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접근성을 높이고, 진료 선택권을 보장할 계획이다.

시는 75개 의료기관을 통해 난소 나이검사를 받을 때 발생하는 본인부담금도 지원한다. 결혼 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만 35세 이상은 6개월 이상), 보건소 방문 시 지급받는 쿠폰으로 검사비 6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밖에 부산시는 2014년부터 시행 중인 한의 시술을 통한 한방난임 지원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