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영 교수, 정부‧환자 주도로 선진국 사례 일부 차용해 '먼저 지침 마련하고 이후 보완' 방법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표준진료지침 마련이 시급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비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진료지침을 마련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표준 진료지침을 마련하기까지는 20년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극심한 고통을 겪는 환자들을 위해서라도 우선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것.

분당서울대병원 임재영 재활의학과 교수는 지난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이 개최한 ‘만성통증질환자의 적정치료 및 합리적 심사기준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복합부위통증증후군에 있어서 표준진료지침 마련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큰 틀에서 협력키로 했다. 복지부 역시 진료지침이 마련되면 환자들의 고통을 감안해 전향적으로 검토해보겠다는 이례적인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진행된 환자들과의 질의 응답시간에서 임재영 교수는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특성상 원인도 파악하기 어렵고 환자군도 적기 때문에 객관적인 심사기준이나 진단기준을 마련하는데 쉽지 않을 것 같다”면서 “내일 당장 지침을 마련하기 시작한다 해도 20년은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고 토로했다.

임교수는 “마음이 무겁다. 하지만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 아직 이슈가 되지 않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정부나 의료계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질병이 많기 때문에 지침마련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전문가들의 합의가 느리다면 정부, 국회, 환자단체가 일부 의료인과 논의해 사회적인 합의를 통해 선진국의 사례를 빌려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료지침을 마련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수 있다”고 제안했다.

우선 일부 의료계와 비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표준진료지침을 설정하면 객관적인 지표를 설정해 환자발굴과 통증치료, 정신진료, 재활까지 전 주기에 있어 통합적인 관리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후 발생되는 문제에 있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수정해가면서 보완하는 것이 20년이나 기다리는 것보다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

임 교수는 “현재 재활의학과나 보건의료연구원에서도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은 다른 질병에 비해 후순위로 밀린것은 사실”이라면서 “선진국의 사례를 연구하고 국내 환자들을 위한 빠른 제도확립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토론회에서는 군대에서 두 아들이 CRPS판정을 받은 부모 등 다양한 사연을 가진 환자와 가족들이 참석해 국내 환자들이 처한 현실을 전달하며 보건당국의 대책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윤일규 의원은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은 고통은 상상할 수 없지만 계량화, 수치화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이슈가 부족해 의사로서, 국회의원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이라면서 “환자와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이 문제를 가지고 여러 곳에 의견을 물어보고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환자들도 기운을 내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