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대·한의사 폐지 전제 교육일원화-면허 이원화 체계 유지 의지 압도적
의협, ‘의학교육일원화’ 대회원 설문조사…전제 조건 수용시 정부 논의기구 참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최근 정부가 의과와 한의과에 대한 의료교육일원화 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 내부적으로는 찬반 의견이 팽팽이 맞서는 등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대다수 의사들이 의학교육일원화의 방식을 두고 한의대, 한의사, 한방 폐지의 방식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향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지난 4월 17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의학교육일원화’와 관련 대회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의협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의사회원을 대상으로 의협신문 설문조사 시스템을 통해 진행됐으며, 3974명이 응답했다.

이 결과 의과와 한의과를 일원화를 찬성하는 의견(적극찬성+찬성)이 47.6%, 일원화를 반대하는 의견(적극반대+반대)이 46.8%로 일원화 필요성에 대해 팽팽하게 의견이 갈렸다.

반면 10명 중 7명 이상의 의사회원들은 의학교육일원화가 된다면 그 방법론에서 한의대, 한의사, 한방 폐지가 전제돼야한다고 평가했다.

또 한의학 교육 자체를 폐지(36%)하거나 한의학을 의대교육으로 흡수(35.4%), 의학교육일원화 자체 반대(24.5%)하는 의견도 존재했다.

이는 전통의학에 대해 과학적 검증과 현대화라는 과정을 거친다면 현대의학에서 수용, 발전의 의견이 일정부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게 의협 측 주장이다.

의협은 “대부분 의사가 한의과 폐지를 전제해 의료일원화가 진행돼야한다고 응답, 이조차 반대하는 의견이 절반 수준인 것은 일원화 과정에서 국민 건강을 위한 발전적 논의보다 직역간 이기적 다툼, 특히 한방의 의과의료기기 사용과 관련된 방향으로 왜곡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의료일원화 추진시 기존 면허자의 업무범위에 관련해서도 이원화 체계를 유지하고, 상호 영역을 침범해선 안 된다는 의견이 압도적(90.8%)으로 많았다.

이에 대해 의협은 “의학교육일원화의 목적이 의한 면허 갈등으로 인한 국민 부담 등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궁극적으로는 올바른 의학교육 제도를 통해 국민건강을 수호하기 위함”이라며 “이에 면허권 침탈이나, 기존 면허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변질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의협은 이번 조사결과를 충분히 반영해 ‘한의대 및 한의사 폐지를 통한 의학교육일원화’ 및 ‘기존 면허자는 기존 면허를 유지하고, 상대영역 침해 금지’라는 대원칙을 전제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정부와 신뢰가 회복되고, 의학교육일원화에 대한 전제조건이 수용된다면 언제든지 논의기구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