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소시엄 구성하고 공동선언발표…정부에 적극적인 구애 나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간호협회, 치과협회, 한의사협회 등 보건의료 3단체가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과 함께 정부의 제도적인 협력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오는 6월부터 시행되는 선도사업에 있어서 의협, 약사회에 앞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인지 주목된다.

세 단체는 지난 29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에서 국회 복지위 이명수 위원장과 함께 공동으로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보건의료 컨소시엄’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세 단체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커뮤니티 케어에 있어서 각자의 역할을 제안하는 한편,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후 진행된 토론회에서 대한간호협회는 방문간호를 실시해 1차 의료의 대상자를 발굴하고 의료기관과 지역간 연계를 강화해겠다는 계획을 알렸다.

대한간호협회 한만호 정책전문위원은 “1차 의료기관의 의료분담율은 2010년 29.7%에서 2017년 25.3%로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반면, 의료기관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1차 의료기관들은 커뮤니티케어의 시행을 보면서 존립이 위태롭다는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이러한 위기감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커뮤니티케어로 1차 의료의 대상자를 발굴해 간호사를 활용, 지역과 1차 의료를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간호사들이 케어매니저로서 방문간호 등 만성질환, 아급성 질환에 대한 예방‧발견 등의 관리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간호협회는 이를 통해 1차 의료역할이 강화되고 대형병원 쏠림현상이 완화돼 의료자원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의료전달체계가 개선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한의사협회는 지역의 한의원과 연계한 각 시군구 보건소에서 한의학 노인주치의 사업팀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한의사와 진료보조로 구성된 방문건강관리팀을 구성해 건강상태에 따라 방문진료를 하겠다는 것.

대한한의사협회 이은경 부회장은 “질병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증상들도 한의학에서는 ‘미병(未病)’으로 규정해 관리하고 있어 커뮤니티케어의 취지와 상당부분 부합하는 점이 있다”면서 “생활요법과 밀접한 양생론에 의해 환자 스스로 생활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커뮤니티케어에 있어서 노인관리 외에도 치매,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근골격계질환 관리와 장애인 통합돌봄 사업 등 다양한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면서 “재가서비스에 특장점이 있는 한의학의 특성을 이용해서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는 노인 쇠약군의 구강위생관리를 통해 전신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이성근 치무이사는 “관절염 등 질병으로 칫솔질이 원활하지 못하면 섭식장애로 삶의 질이 낮을 수밖에 없어 체계적인 구강케어가 필요하다”면서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마지막까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틀니, 설태 청소 등 구강케어를 시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치협은 중증장애인 치과주치의제와 병원 퇴원계획 팀에 치과의사를 포함하는 제도를 제안하며 방문 진료시 치과 항목에 대한 수가신설과 수가 수준의 개편을 촉구했다.

이에 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단 임강섭 팀장은 “보건의료단체에서 커뮤니티 케어를 위해 도와주고 있어 감사하다”면서 “국민건강을 위해 다양한 직역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정부도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