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IT
의료기기협회, 어린이 이동건강검진 실시찾아가는 의료기기안전사용캠페인, AED 사용법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 진행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이경국)는 5월 어린이날을 앞두고 회원사와 함께 최근 대전광역시 서구 3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60명을 대상으로 ‘KMDIA-회원사와 함께하는 어린이 이동건강검진’ 행사를 가졌다.

이번 사업은 전국의 의료 취약계층에게 의료장비가 실린 이동건강검진 버스를 이용해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질병의 예방 및 조기 발견을 통해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매해 정기적으로 전문 의료진 및 검안사·청능사·채혈사가 함께 무료건강검진을 제공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처음 실시하는 이번 이동건강검진활동은 대전 서구 남부지역아동센터 아동 21명, 새누리지역아동센터 아동 16명, 서대전지역아동센터 아동 23명 등 총 60명의 아동에게 △키, 몸무게 △체지방 검사 △시력 검사 △소변 검사 △청력 검사 △채혈 검사 △초음파 검사 △의사 문진 등 8가지 검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시스멕스코리아(자원봉사) △스타키코리아(청력검사, 청능사) △지멘스헬시니어스(검진버스, 초음파 및 채혈검사, 자원봉사) △한국존슨앤드존슨(시력검사, 자원봉사) △필립스코리아(의료기기 안전사용 교육) 등 5개사의 지원과 자원봉사자가 함께했다.

또한 의료기기안전사용캠페인의 일환으로 어린이 대상 안전교육이 진행됐다. 현행 공공장소 설치가 의무화된 ‘자동심장충격기(AED)’의 기능과 사용법 그리고 심폐소생술 교육과 실습이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필립스코리아에서 응급구조사와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지원했으며,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방법에 대한 영상 시청과 체험기구를 이용해 학생들이 직접 심폐소생술을 실습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였다.

참고로 자동심장충격기(AED)는 생명이 위급한 심정지 환자의 심장에 전기충격으로 전류를 통하게 하여 위급상황에서 심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의료기기다. 최근 지하철 정류장, 터미널, 공항, 공동 주택 등에 배치가 의무화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5월 어린이날을 맞이해 참여한 모든 아이들에게 기념선물과 즉석사진을 제공했으며, 기념 음악회를 열어 아이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물했다.

이경국 회장은 “어린이는 미래 우리 사회를 이끌어나갈 주역이므로 앞으로도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검진사업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며,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한 회원사 및 자원봉사자 등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이번 어린이 이동건강검진을 시작으로 5월과 11월에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건강검진 행사를 계속해서 준비해,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