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해외제약전문가 수출계약식 개최…씨엘팜, 펜믹스 등 183억 규모 계약 체결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바이오코리아 행사를 통해 국내 기업이 총 183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정부의 해외제약전문가 컨설팅 사업이 바탕이 된 결과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17일 바이오코리아 2019 행사가 개최되는 COEX에서 오전 11시 ‘2019 해외제약전문가 수출 계약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서는 올해 1/4분기 중 해외수출 계약이 성사된 3개 국내기업(씨엘팜, 제이제이인더스트리, 펜믹스)과 해외 제약사(Vita Biotech, Recipe Pharma, Pharma Trust)가 서명식에 참여했다. 계약을 통해 국내 기업들이 생산한 총 183억 원 규모의 의약품이 중국, 예멘 및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8개국 등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먼저 씨엘팜(대표 장석훈)은 입안에 녹여먹는 필름 제형으로 개발한 타다나필을 5년간 중국에, 펜믹스(대표 김영중)는 항생제를 예멘에 수출한다.

제이제이인더스트리(대표 조영재)는 운동전후 근육 및 관절통을 경감시켜주는 BIOCOOL 제품(운동전후 근육 및 관절통을 경감시켜주는 스포츠 젤)을 예멘,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8개국에 수출하게 된다.

이번 수출 계약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난 2013년부터 시행해 온 ‘해외제약전문가 상담(컨설팅) 사업’의 성과이다. 그동안 국내 제약기업들의 신약개발과 해외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해외 제약관련 고급인력을 국내에 초빙해 국내 기업들에 교육과 상담 및 자문을 실시하였으며, 해마다 그 규모를 확대했다.

지난 6년간(’13~’18) 해외 제약전문가의 교육․컨설팅을 통해 신약개발(5건), 해외 인허가 획득(3건), 해외 협력사 발굴 및 수출계약(34건, 2500억 원 규모) 등의 성과를 이뤄왔다. 특히 2018년은 중동, 유럽, 브라질 지역으로 8건(총 348억 원 이상)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해외제약전문가가 공장 모의 실사를 직접 시행하여 LG화학 오송 생산공장이 요르단 식약처로부터 GMP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해외 제약전문가를 활용한 국내 제약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해외제약전문가 상담(컨설팅) 사업’을 통해 기업에 대한 1:1 상담뿐만 아니라, 해외제약전문가와 국내 제약기업 실무자들의 정보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정례 연구·발표회를 개최한다.또한 해외전문가 인력을 지속적으로 추가 확충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 전문가 직접 채용방식이 아닌 국제 관계망을 활용한 ‘제약산업 핵심전문가(GPKOL) 활용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따른 아세안 지역으로의 진출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동남아 국가 전문가를 추가 확충하는 등 작년 226명 규모로 운영하였던 GPKOL 인력을 확대한다.

올해부터는 단순 온라인 컨설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내 기업들의 수요가 많은 GPKOL 위원을 국내에 단기(1개월 이내) 초빙하여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자문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강도태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오늘 체결된 계약들은 우리 중소 제약기업들의 기술력과 해외 제약전문가들의 전략이 맞물려 이뤄낸 좋은 성과”라며 “우리 제약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수출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주도할 수 있도록 복지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