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기타기관
의학한림원, 국제한림원연합회 정식 가입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하 의학한림원)이 최근 인천 쉐라톤그랜드 호텔에서 개최된 ‘국제한림원연합회(IAP) 콘퍼런스 및 총회’에서 국제한림원연합회에 정회원으로 가입됐다. 

Dr. Depei Liu IAP 공동의장(사진 왼쪽)과 임태환 의학한림원장.

IAP는 103개국 한림원의 연합체로 과학기술 분야 국제기구 중 세계 최대 규모로 사회적 현안에 대한 과학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993년 설립됐으며 산하에는 Science, Health, Policy 등 세 분과가 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주최한 이번 IAP 콘퍼런스 및 총회에는 80여 개국 150여 명의 대표단이 참석했으며 같은 장소에서 IAP 부문별 이사회가 열렸다. 

의학한림원은 IAP for Health 분야에 지난 3월 과학기술한림원의 도움을 받아 가입 신청을 완료헀고 이번 이사회에서 회원가입이 의결돼 정회원으로 인준됐다. 

대한민국의 의생명과학분야 학술 단체는 최고 권위의 학술원이 있고 분야별로 3개의 한림원이 있으며 과학분야의 과학기술한림원(한민구 원장), 의과학 분야의 의학한림원(임태환 회장), 공학분야의 공학한림원(권오경 회장)이 함께 공조체제를 이루고 있다.

이 중 의학한림원은 2004년 의학 및 관련 전문분야 연구 진흥의 기반을 조성하고 의과학과 국민건강에 관한 정책에 대한 자문 건의 등을 위해 설립된 단체이다. 

의학한림원은 학술적 발전에 현저한 업적을 남긴 석학 470여명의 정회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번 IAP for Health에 가입함으로써 국제적인 활동의 기틀을 마련했다.

의학한림원의 최병인 국제협력위원장은 “한국이 IAP for Health 회원국으로서 국제적 질병 퇴치와 보건의료·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아시아권 의료계의 종주국이 되는데 힘쓰겠다”고 가입 소감을 밝혔다.

정윤식 기자  21hero@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윤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