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영 안양윌스기념병원 원장, 척추 내시경 수술 세대 정리·향후 발전 방향 예측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내 의료진이 빠른 개발 속도를 보이고 있는 내시경 수술이 대부분의 척추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옵션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척추전문병원 안양윌스기념병원 김만영 원장은 척추 내시경 수술의 세대를 정리하고 척추 내시경 수술의 향후 발전 방향을 예측하는 논문을 최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안양윌스기념병원 김만영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논문의 제목은 ‘척추 내시경 수술의 진화(Evolution of Spinal Endoscopic Surgery)’로, 척추 내시경 수술의 현재까지의 발전과정과 앞으로 척추 내시경 수술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를 담고 있다.

논문에 따르면 척추 질환의 수술적 치료는 과거의 절개 수술에서 점점 최소 침습 척추수술로 변해가고 있다.

최근에는 척추질환에서 디스크탈출증에 국한된 내시경적 척추 수술이 협착증을 비롯한 척추질환 전 영역에 걸쳐 확장하고 있고 좋은 임상 결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

김만영 원장은 과거 절개 수술에서 내시경적 수술로 척추 수술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문헌고찰을 통해 척추 내시경 수술을 크게 4세대로 분류했다.

‘추간공 내시경 척추 수술(transforaminal endoscopic spinal surgery’, ‘후궁간 내시경 척추 수술(interlaminar endoscopic spinal surgery’, ‘내시경 감압술(endoscopic decompression’, ‘내시경 요추 유합술(endoscopic lumbar interbody fusion)’가 그것이다.

김만영 원장은 “역사적으로 내시경 척추 수술의 단점은 불완전한 수술과 경막 파열 등”이라며 “내시경 수술의 새로운 혁신은 불완전한 수술의 문제를 극복하고 내시경적 경막 봉합술 및 재건술의 새로운 방법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현재 개발 속도에 따라 내시경 수술이 대부분의 척추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옵션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김만영 원장은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척추 내시경 수술은 많은 장점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척추 수술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며 “다음 세대의 척추 내시경 수술은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척추 질환의 모든 영역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남나누리병원 의료진과 함께 진행한 이번 논문은 종설 논문(review article) 방식으로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국제 척추학술지인 뉴로스파인(Neurospine)에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