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특정 지역에서 백신 의무접종 명령

뉴욕시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미국에서 홍역 발생이 증가 중인 가운데 뉴욕 시장이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발령했다. 이는 뉴욕 오서독스 유대인 커뮤니티에서 발발한 홍역을 잡기 위한 조치로 따라서 뉴욕 윌리엄스버그서 영향을 받는 특정 지역에선 의무적으로 MMR 백신 접종을 받지 않으면 벌금을 내야만 한다.

지난 10월 이래 브루클린과 퀸스 등에서 285건의 홍역 보고가 확인됐는데 이는 뉴욕에서 1991년 이래 최대 발발로 지난 2017년 2건 보고에 비하면 폭등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대부분이 오서독스 유대인 커뮤니티 멤버로 아직 사망은 없지만 중환자실 5명 등 21명이 입원했고 소아도 38명은 걸렸다.

이에 뉴욕시는 감염자와 접촉했을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해 백신 접종 기록을 점검하고 백신을 받지 않거나 면역력을 입증할 수 없는 사람은 위반에 따라 1000달러의 벌금을 받게 된다.

브루클린의 발발은 추적 결과 백신을 받지 않은 소아가 이스라엘 방문 후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으며 특히 윌리엄스버그의 한 유대교 학교는 그 지시를 따르지 않아 40건 이상의 홍역 발발과 연루됐다.

최근 뉴욕시는 이들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해당 지역 학교에서 백신 미접종 학생의 수업 참여를 금지시켰으며 즉시 벌금을 내거나 학교를 닫으라고 명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의사이기도 한 뉴욕 보건서비스 부시장은 “아이의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은 그들의 자녀뿐 아니라 임신부, 화학요법 환자, 노인 등 다른 사람들까지 홍역 감염의 위험에 밀어 넣는 것”이라며 경고했다.

또한 소아과의사인 뉴욕 보건 위원도 “MMR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이번 발발은 가짜 과학에 근거해 잘못된 정보를 전파시킨 소규모의 백신 반대론자에 의해 촉발됐다.”며 지적했다.

로이터가 인용한 해당 지역의 의사들에 의하면 지난 몇 년 동안 오소독스 유대인 지역을 대상으로 잘못된 정보를 실은 익명의 백신반대 책자가 우편함에서 목격됐다.

아울러 뉴욕시의 관리는 부모들이 안전하게 면역력을 만들려고 백신 미접종 소아를 의도적으로 감염된 소아에 노출시키는 홍역 파티를 연다는 보고에 관해 홍역은 고도로 전염적이며 중대한 합병증이나 사망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걸리느니 백신을 접종받는 편이 훨씬 안전하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와 관련, 미국 전체적으로도 홍역은 지난 2000년 폭넓은 백신 접종에 힘입어 종식이 선언된 이래 지난 몇 년 동안 백신 접종률 낮아짐에 따라 다시 크게 돌아왔다.

CDC에 의하면 올들어 미국에서는 19개 주에서 465건의 홍역 보고가 있었으며 지난 주에만 수십여건이 발발했다. 메드스케이프에 따르면 이는 지난 2014년의 667건 보고 다음으로 높은 수치다.

일례로 지난 달 말부터 비상 사태에 들어간 뉴욕 록랜드 카운티의 경우 4월로서 166건의 홍역이 보고됐는데 그 중 82%가 백신 미접종자였고 워싱턴주 클라크 카운티에서도 지난 8일까지 73건이 보고된 가운데 86.3%가 미접종자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