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수면 환경·야간당직 실태조사 공개…야간당직 담당 환자수 제한·입원전담전문의 확대 시급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전공의 10명 중 8명이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회장 이승우)는 전공의들의 수면 환경 및 야간당직 업무 실태 파악을 위해 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전공의 업무 강도 및 휴게시간 보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난 9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전공의 81.1%가 과도한 업무나 불필요한 콜로 인해 평소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반면 ‘항상 충분하다’고 답한 전공의는 0.9%에 불과했다.

수면을 방해하는 가장 주된 요인으로는 과도한 업무나 불필요한 콜 등 업무관련 이유가 86.5%로 조사돼 전공의 대부분이 야간당직 시 주간업무 이상으로 고된 환경에 노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불충분한 수면으로 업무를 안전하게 수행하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느냐는 질문에 32.6%가 '항상 느낀다'고 답했고, 37.6%는 '자주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실태조사에서는 전공의들이 야간당직 시 겪는 업무강도를 비롯해 지도‧감독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지적도 존재했다.

전공의들이 겪는 야간당직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은 10점 만점에 평균 7.7점으로 분석됐고 10점 만점이라고 답한 전공의 비율도 21.5%에 달했다.

특히, 전공의 35.9%가 야간당직 시 담당하는 입원환자 수가 평일 주간의 통상 업무시간에 담당하는 입원환자 수의 3배 이상에 달한다고 답변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 외에도 야간당직 시 본인을 감독하고 지도해 줄 전문의가 병원 내에 함께 상주하느냐는 질문에 전공의 42.4%가 '대개 상주하지 않음', 34.4%가 '전혀 상주하지 않음'이라고 응답했다.

지도해 줄 전문의의 부재로 수행에 자주 또는 항상 불안을 느낀다고 답한 전공의도 32.6%로 조사됐다.

이승우 회장은 “법률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들어오는 의료소송 관련 법률자문 요청 중 야간당직 시 발생한 사건이 많은 수를 차지한다”며 “안전하지 못한 수련 시스템에서 과연 전공의가 최선의 진료를 하며 제대로 배울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 회장은 이어 “환자와 전공의 모두의 안전을 위해 야간당직 시 담당 환자 수 제한과 입원전담전문의 확대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설문은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전국 약 90개 수련병원 전공의 660여 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