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대한약학회, 약학교육협의회 등 약계 3단체, 정부의 약대신설 규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대한약사회, 대한약학회 및 한국약학교육협의회 등 약사 3단체가 정부에 국민건강을 위해 약학교육을 정상화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왼쪽부터 이진희 대한약사회 부회장, 이용복 대한약학회 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한균희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이사장, 유봉규 대한약사회 학술이사(가천대 약대학장)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대한약학회(회장 이용복),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사장 한균희) 등 약계 3단체는 지난 4일 오후, 약사회관에서 교육부의 2개 약대 신설 결정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3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교육부가 2020년부터 약사 사회의 반대를 무릅쓰고 전북대와 제주대에정원 30명에 불과한 미니 약대를 신설하는 것은 정치 논리에 입각한 결정”이라고 규탄했다.

또한 “지난 2011년 산업 현장의 약사 부족을 해결한다는 명분으로 15개 약대를 신설했지만 오히려 약사들의 약국 편중은 심화되고 교육현장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3단체는 “약학교육 강화를 위해 2022년부터 통합 6년제가 시행되지만 교육부는 이번 약대신설로 2+4학제로 신입생을 다시 선발할 것을 결정했다. 약사 양성교육 발전을 역행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결국은 1조원에 달하는 사회적 비용의 손실을 떠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약사 3단체는 신설약대 신입생 모집 시기를 통합 6년제가 시행되는 2022년으로 2년간 연기하고 국내 모든 약대가 2022년부터 통합 6년제로 전면 전환할 수 있도록 해 약학교육을 강화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2011년 신설돼 지금은 이미 유명무실해진 계약학과를 전면 폐지할 것과 함께 약대평가인증제를 도입해 약학교육의 질을 추구할 것을 요구했다.

대한약사회, 대한약학회 및 한국약학교육협의회는 “정부는 통합 6년제 개편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 실무실습 강화, 역량기반 교육 도입 등 미래지향적 연구사업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3단체는 “교육은 백년지대계이기 때문에 적정 인력 수급에 대한 고민없이, 정치논리에 의한 약대 신설이 반복된다면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면서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다. 정부의 자성과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