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명 사망 - 물리지 않아야, 물릴 경우 진드기 제거말고 의료기관 방문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북도는 봄철을 맞이하여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는 질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으로 지난해 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며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작은소피참진드기 암컷, 흡혈 전(왼쪽)과 흡혈 후(오른쪽) 모습

SFTS는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주로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38℃ 이상의 고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감염병으로, 지난해 전국적으로 259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전북에서는 13명의 환자 중 사망자가 6명이나 발생했다.

진드기 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긴팔·긴옷을 착용하여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며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해 입고,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야외활동 후에는 옷을 반드시 세탁하고 바로 샤워를 하며 진드기에 잘 물리는 부위(귀 주변, 팔 아래, 무릎 뒤 등)에 진드기가 붙어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될 경우 무리하게 진드기를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전북도 관계자는 “작은소피참진드기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치료제나 백신이 없기 때문에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