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제조업체 대상-이물 제어 기술 노하우 등 습득 기회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오는 4월 11일부터 식품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이물 관리 우수업체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벤치마킹 프로그램은 식품제조업체의 이물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물 관리 우수업체를 직접 방문해 이물 제어 기술 노하우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프로그램은 ▲이물 발생이 가능한 모든 원인 진단 및 이물 제어기술(IPM, Intergrated Pest Management) 등 설명 ▲공장 내·외부에 도입된 이물 제어 기술의 3D 영상시연 및 교육 참여자들의 현장 체험 ▲질의응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벤치마킹 대상 업체는 식약처가 ‘16년부터 ’18년까지 ‘식품 중 이물 저감화 방안’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이물 저감화 모델 공장’ 인 씨제이제일제당 부산공장이다.

‘이물 저감화 모델 공장’은 이물 발생이 최소화 되도록 식품제조 공장 내·외부 환경에서의 이물 예방→모니터링→제어 기술(IPM)을 적용한 종합적 이물관리 시설을 갖춘 공장을 말한다.

식약처는 이번 벤치마킹 프로그램이 식품 제조업체의 이물 저감화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식품 제조업체가 이물관리를 위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벤치마킹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식품제조업체는 오는 4월 5일까지 한국식품산업협회 또는 식약처 식품안전관리과에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