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 심사 이원화 등 다양한 방안 고려 중…충원 위해 의약단체·학회에 추천 의뢰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심평원이 원주로의 완전 이전을 앞두고 상근심사위원 퇴직을 방지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원주 본원 인근에 근무 또는 거주하는 위원으로만 구성 시 인력풀 부족이 예상되고 지역불균형과 심사편중화 등 심사수용성·신뢰도 저하 발생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강희정 업무상임이사는 지난 26일 심평원 원주 본원에서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상근심사위원 충원 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심평원은 12월 원주 완전 이전이 상근심사위원들의 대거 퇴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에 공감했다.

강희정 업무상임이사는 “현재까지 지방이전 예정 계획만으로 심사위원이 퇴직한 사례는 없으나 제2차 원주 지방이전 시 상근심사위원 퇴직이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현직의 권위 있는 심사위원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나 그렇다고 원주 본원 근처에 근무하는 위원만으로는 구성하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희정 이사는 위원 심사 이원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지해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즉, 위원 근무지와 본원 간 이동 거리와 소요 시간 및 심사위원 수당의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근무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

강희정 이사는 “이전하기 까지 이 부분을 해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며 “서울 지원의 일부 사무실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고, 최대한 가능한 범위 내에서 마련할 것이나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강 이사는 이어 “원주 이전 시 상근·비상근심사위원 충원을 위해 의약단체·학회에 위원 추천을 의뢰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해 임원과 상근심사위원을 주축으로 적극 홍보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