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醫 이은아 회장, “전공의 90명 정원 환자 수요 따라갈 수 없다”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고령화 시대를 맞아 뇌와 신경계 질환을 앓는 노인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반면 정작 이들을 치료할 신경과 의사가 적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신경과의사회 이은아 회장<사진>은 지난 24일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개최한 ‘제30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정책적 배려를 요구했다.

이은아 회장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맞아 신경과 진료현장에 내원하는 환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하지만 신경과 전공의 정원은 90명에 불과해 진료현장의 수요를 전혀 따라오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지방의 경우 신경과 의사를 구경하기도 어렵다는 것.

이 회장은 “노인 환자는 늘어나는데 신경과 전공의 수는 87~88명 수준 그대로인 것은 모순”이라며 “학회에서도 전공의 수를 늘려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수용되지 않고 있다”라고 토로했다.

예를 들어 치매국가책임제만 보더라도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전문가인 신경과 의사수를 늘리는 것이 당연하다는 게 이 회장의 주장이다.

이 회장은 “국가가 치매를 관리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출발은 정확한 진단, 치매의 근본 원인이 다른 부분 잘 감별해서 치료가 잘 돼야한다”며 “그러려면 신경과 의사를 파트너로 생각해야하지만 정원을 늘리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치매국가책임제에 신경과 의사가 파트너로서 적극 관여하고 싶지만 일할 의사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치매, 파킨슨병이나 신경계 질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정부에서도 신경과 의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회장은 신경과의 진료시간 등 특성을 고려해 적정한 수가가 적용돼야한다는 점도 피력했다.

이 회장은 “신경계 질환자들은 다소 이해도가 떨어져 진료나 상담시간이 길지만 신경과는 이에 따른 적절한 수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늘어나는 노인환자는 신경계 질환이 많은 만큼 이러한 특성을 국가가 조금 더 적극적으로 배려해줘야한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