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3
4
5
6
7
8
9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신장 기능이 저하된 말기신부전 환자에서 혈액투석 치료는 신장을 대신해 혈액 내 노폐물인 ‘요독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요독물질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심한 피로, 불면증, 허약감, 가려움증의 ‘요독증상’이 발생하며, 지속될 경우 식욕 부진과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요독물질 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크기가 큰 중분자요독물질이다. 말기신부전 환자에게 중분자요독물질의 축적은 심혈관계 질환, 감염 등 합병증을 유발해 사망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기존 혈액투석은 요산과 소분자요독물질의 제거율은 높지만 중분자 그 이상의 요독물질 제거에는 한계가 있었다.

새롭게 등장한 테라노바투석막을 이용한 HDx(Expanded Hemodialysis) 치료는 혈액투석과 혈액투석여과의 장점을 합친 고효율 혈액투석으로, 중분자요독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알부민 수치는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혈액투석치료 환자들에게 테라노바를 사용한 HDx치료는 기존의HD투석과 비교했을 때 일반적 혈류 속도에서 향상된 청소율 및 감소율을 나타냈다. 또한 HDF 치료와 비교했을 때, HDx는 중분자 및 큰 중분자 물질에 대한 제거 성능이 HDF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나타났다.

테라노바를 이용한 HDx 치료는 환자의 삶의 질도개선시킨다. 최근 미국신장학회(ASN)에서 발표된 연구를 통해 테라노바 치료 환자에서 기존 투석 환자가 겪는 하지불안증후군 진단이 약 50% 감소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HDF시행없이 큰 요독물질 제거가 필요한 환자 누구에게나 사용이 가능하다. 테라노바를 이용한 HDx 치료는 낮은 혈류로 투석이 시행돼 혈류가 약해 고효율 투석을 진행하지 못한 환자들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HD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기존 혈액투석 장비를 교체하지 않고 별도의 추가적인 치료 장비 없이, 투과성이 높은 테라노바투석막을 이용한 HDx 치료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어의료진 입장에서 사용이 간편하고 편리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