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서진수)은 지난 12일, 14일, 19일 총 3회에 거쳐 원내 강당에서 ‘확인했나요 그대, 환자확인 톡투유’를 주제로 제10회 환자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QI실에서 주관하는 ‘환자안전의 날’ 행사는 낙상사고를 비롯한 환자안전 사고 및 감염사고 등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직원들의 환자안전의식 고취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환자확인과 관련 된 국내외 오류사례를 살펴보고 환자확인의 중요성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QI실에서 제작한 환자안전사례 동영상을 보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직접 맞추는 퀴즈쇼 형식으로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퀴즈쇼가 끝난 후 환자확인 중요성에 대해 참가자들의 열띤 토론이 진행되어 일산백병원 교직원들의 환자안전에 대한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서진수 원장은 “이번 환자안전의 날은 국내외 다양한 사례 공유를 통해 환자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나아가 일산백병원이 환자안전을 위해 나아갈 방향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백병원은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한 계획 수립 및 시행과 체계를 구축하고, 의료서비스 중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를 위해 QI실과 환자안전전담인력을 배치해 환자안전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