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물산업클러스터, 인천-환경산업연구단지, 광주-연구기관 인프라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한국물기술인증원 입지 선정과 관련해 지자체간의 물밑 작업과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물기술인증원은 2018년 12월부터 시행된 물산업진흥법에 의해 물분야 제품과 기술의 공정한 인증・검증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되는 기관으로 2018년 12월 1차 심사에서 인천, 대구, 광주광역시가 후보지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 6월, 최종 입지 선정을 마치는 즉시 업무를 개시할 예정이다.

먼저 나선 대구광역시는 지방의회의 결의문 등을 통해 “대구에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지정한 것은 물산업 관련 예산과 역량을 대구에 집중시키겠다는 대내외적 선언이므로 물기술 육성의 핵심기관인 물기술인증원이 대구물산업클러스터내에 설치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요건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맞서 인천광역시도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면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을 만나 인천 유치의 당위성으로 “환경산업연구단지가 소재하고 있고 '기업의 접근성'이 뛰어난 점이 있다고”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광주광역시도 ▲광주과학기술원(GIST) 내 글로벌담수화연구센터・국제환경연구소・과학기술응용연구단・중앙연구기기센터 등 연구기관 인프라 ▲첨단 물산업과 연계되는 부품소재산업・에너지산업 등과 시너지 효과 ▲세계 156개 도시환경협약(UEA) 의장도시 경험 활용 무역장벽 해소 및 물산업 수출전략 지원 등의 강점을 내세우고 있다.

한편 최근 한 언론은 “대구시장이 환경부 장관을 만나 인증원이 대구에 오지 않으면 물산업클러스터 운영에서 손을 떼겠다”고 했으며, “광주도 물기술인증원 유치에 나서 심의과정에서 정치적 입김이 좌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대해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은 “정부부처가 선정절차를 공정하게 진행하고 있는 과정에 지자체장까지 나서 공개적으로 정부를 압박하는 것이야 말로 공정성을 저해하는 행위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물인증원 유치를 위해 오직 타당성과 연계 인프라를 중심으로 제안서를 제출하고 묵묵히 평가를 기다리고 있는 다른 지자체들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을 삼가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