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 “전평제는 의료계 내부 업무…의정소통과 무관”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사들이 독립적으로 면허를 관리할 수 있는 기구 설립에 기틀이 될 ‘전문가평가제(전평제) 시범사업’이 재개될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가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면서 보건복지부와 모든 대화채널을 단절했지만 전평제의 경우 의료계 자체적으로 해야할 일이기 때문에 재추진하기로 결론을 내린 것.

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사진>은 지난 11일 만복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추진될 전평제 2차 시범사업에 대해 강한 참여 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박홍준 회장은 “전평제는 전문가단체인 의협이 자체적으로 주도하는 사업으로 정부는 이에 대해 행정적으로 뒷받침을 할 뿐”이라며 “이에 의협이 선언한 복지부와 소통중단과 무관하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사회는 의협 측에 전평제 시범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자 회의를 재개해 협의를 진행해달라고 요청했다는 게 박 회장의 설명이다.

특히 박 회장에 따르면 지난 9일 제주도에서 열린 16개 광역시도의사회장단 회의에서도 전평제는 의료계가 자율적으로 진행한다는 측면에서 추진돼야한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한 상황이다.

전평제 2차 시범사업은 경기도·울산시·광주시 3곳만 참여한 1차보다 2배 이상 규모가 커져 서울시·부산시·인천시·대전시·광주시·울산시·강원도·전라북도 등 도의사회 8곳이 참여한다.

당초 이 시범사업은 의협, 중앙윤리위원회, 복지부가 함께 참여하는 ‘시범사업 추진단’에서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이었고, 이달 중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의협이 정부와 소통을 단절하면서 일정이 늦어진 것이다.

이에 의료계는 3월 중 전평제 시범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 4월 중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 회장은 “전평제를 통한 의사들의 자율징계권은 의사들의 근본을 확립하고, 선량한 의사를 보호하는 기능이 될 것”이라며 “특히 국민에 신뢰를 얻고, 대정부 정치권에 의사들이 전문가단체로서 자격을 입증하는 첫 걸음”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전평제 시범사업에 서울시의사회가 참여한 이유는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가진 의사회가 참여하지 않으면 시범사업으로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본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의사회 전문가평가단은 박명하 부회장을 평가단 단장으로, △홍성진 부회장 △정영진 대의원회 부의장 △이동승 각구회장협의회장 △김성배 총무이사 △전성훈 법제이사 등으로 구성했다.

집단휴진 등 투쟁 부정하는 의사 의료계 리더 아니다=이밖에 박 회장은 현재 투쟁 국면으로 접어든 의료계 상황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내비치는 일부 의료계 리더급 인사들에게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현재 서울시의사회 산하 구의사회에서도 의협의 집단휴진 추진 등 대정부 투쟁 준비에 우려나 부정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

이에 박 회장은 “투쟁을 하지 않겠다거나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의료계 리더로서가 아니라 개인의 의견을 말하는 것”이라며 “이번 의협이 진행한 회원 설문조사를 보면 회원들의 의견은 ‘투쟁은 필요하나 대화는 병행해야한다’였다”고 강조했다.

결국 서울시의사회는 의협이 진행한 투쟁을 묻는 설문조사에서도 대부분 의사회원들이 '투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만큼 적극 따르곘다는 입장이다.

박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의협의 투쟁에 회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투쟁위원회가 만들어져 어떠한 결론이 나오던지 서울시의사회는 함께할 것이다. 부정적인 의견이 나올 필요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