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항암치료 신약기술 ‘p53’ 바이오리더스로 이전…컨퍼런스서 로드맵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세계 5대 기초과학연구소인 이스라엘의 ‘와이즈만연구소’는 지난 4일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자체 보유 중인 혁신기술을 국내에 첫 기술이전을 추진하고 개발 중인 핵심 바이오 기술에 대해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이전 되는 와이즈만연구소의 혁신기술은 ‘Novel Cancer Therapy by mutant-p53 Reactivation’이며, 표적인 p53 유전자는 암 진행을 막아주는 종양억제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유전자로 알려진다.

돌연변이 된 p53 유전자는 악성 종양으로 변형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며 암 발생의 50% 이상 관여한다. 또한 돌연변이 된 p53 단백질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킴으로써 종양 발생, 성장 및 암의 진행을 억제시키는 혁신신약(First-in Class) 기술이다.

와이즈만연구소는 위 기술을 국내 연구진에 기술이전 하고 향후 국립암센터, 서울아산병원 및 삼성서울병원 등과 협력해 고형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혁신적인 블록버스터급 신약을 개발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요즈마그룹 이갈 에를리히 회장은 “p53 혁신신약 기술은 와이즈만연구소의 3대 핵심기술로서 기술이전 독점권을 보유한 요즈마그룹을 통해 진행하는 기술 이전의 첫 성공 사례라는 큰 의미를 갖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술이전을 받는 바이오리더스에서 와이즈만연구소와 협력해 암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최초의 치료제로 성공적인 개발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모데카이 셰베스 부총장의 세계 5대 기초과학 연구소인 와이즈만연구소 소개를 시작으로 p53의 세계적 권위자인 바르다 로터 교수의 기술소개 및 2019년 와이즈만연구소의 핵심바이오 기술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신약기술을 이전 받는 바이오리더스에서는 p53을 통한 향후 기술 로드맵과 함께 비전을 소개하는 세션도 주목받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