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곳 시 의사회 토의안건 제출...그 다음은 '의료기관 내 폭력 방지'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부산시의사회 회원들이 현 시점에서 최우선적으로 해결을 바라는 사안은 '의료수가 인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수가 인상'을 상정한 해운대구의사회 총회 모습

이는 부산시의사회 소속 15개 구군의사회의 '2019년도 정기총회' 의결사항에서 확인됐다.

각 지역 의사회는 지난 1월~2월 일정에 따라 각각 총회를 개최하고 시 의사회에 제출할 상정안을 확정했다.

내용을 보면 의료현장에서 회원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 중 가장 많은 것이 '진료수가의 현실화'다. 15개 지역 의사회 가운데 무려 6곳이 토의안건으로 제출했다.

이는 병ㆍ의원의 진료비 증가율은 제자리 걸음을 걷고,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개원가가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도 수가 인상율은 매년 2~3%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현실적 불만이 실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 많은 것은 '의료기관 내 폭력 방지 및 의료사고 특례법 제정'이다. 지난해 의료계를 충격에 빠뜨린 많은 불행한 사건들을 반영하듯 5곳의 의사회가 이 문제를 시 의사회, 의협에서 다뤄달라고 요청했다.

지난해에 이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관련 안건도 3곳에서 나왔다. 이들 의사회는 심평원의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ㆍ평가 업무가 이뤄질 수 있도록 심사 가이드라인 공개, 심사위원 명단 실명제 시행 등을 건의사항으로 냈다.

이밖에 의료기관 개설 시 지역의사회 경유 의무화, 필수평점 교육 구군의사회 주관, 의료기관의 진료과목 병행 표시 기준 완화, 회비 미납회원 자격 제한 등도 토의안건으로 올라와 있다.

이에 대해 구의사회 한 대의원은 "지금의 의료 현실이 그만큼 어렵고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니겠냐"고 평가했다.

그는 "이제 정부도 의료계 의견에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보다 나은 진료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원들의 결속과 단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