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장관, 자발적 민간 조업단축도-정부 '국민 고통에 송구'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고농도 미세먼지가 5일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국민들의 차량 2부제 자율 참여와 민간부문 조업단축 등을 호소하고 나섰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차량 등급을 정해 5등급 제한하고 공공부문은 홀수 짝수 정해서 하고 있으나 고농도 때 전국적으로 2부제를 실시를 해야 되는데 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다"며 "국민들의 차량 2부제 자율 참여가 중요하고 대량 배출 업소는 민간 부문까지 자발적으로 조업시간이나 가동률을 줄이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추가대책으로 쓸 수 있는 것은 당장 효과 낼 수 있는 것, 이를테면 다중이용시설들이나 학교라든가 지하철 주변 물청소를 해서 시각적으로 미세먼지를 낮춰야 한다"며 "현재 정부에선 미세먼지 대처는 환경부가 주무부서입니다만 환경부만 할 수 없어 범부처가 참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도 5일 미세먼지 대책 관계차관회의에서 "잘 아시는 것처럼 고농도 미세먼지가 사상 최악의 상황을 보이고 있다. 수도권을 포함해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비상저감조치가 내일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많은 국민들께서 불안해 하시고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사과했다.

노 실장은 "물론 미세먼지의 원인이 중국발 스모그와 미세먼지 유입, 게다가 최근 나타나고 있는 대기 정체현상 이런 것들이 큰 요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정부로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조치를 강구해야 될 시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떠한 이유에서도 정부와 지자체에서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며, 지금 이 단계에서 우리가 행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