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꼭 치료해야 하는 만성질환이다!

비만연구의사회-의학신문 공동기획

비만 예방과 처치 최신지견 지상강좌 - 1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성인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그중에서도 비만이 빠른 속 도로 증가하면서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1996년부터 비만을 치료해야 하는 질병으로 규정했고, 최근에는 비만을 ‘21세기 신종 전염병’이라 며 세계 10대 건강위험 요인 중 하나라고 발표했다. 이처럼 비만은 각종 질병을 야기하 는 것은 물론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역시 증가하면서 관리해야 할 주요 질병으 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비만 유병률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정부 차원에서 각 종 예방대책을 마련하고는 있으나 아직 뚜렷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지 는 일선에서 비만 치료 및 예방에 앞장서오고 있는 개원의들의 중심 단체인 대한비만 연구의사회와 함께 비만 예방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겸해 효율적인 비만 처치를 위한 최신지견을 소개하는 지상강좌를 5회에 걸쳐 마련했다.

비만, 초기감량 포함 장기적 유지요법으로 지속 관리해야
저소득층 비만발생률 빠르게 증가…심각한 사회문제 대두

김민정
대한비만연구의사회장
미하나의원장

비만이란 건강에 위험을 주는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이다. 체내에 과하게 축적된 지방은 당뇨·고혈압·고지혈증·뇌졸중·암 등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1996년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을 치료해야 하는 질병으로 규정했고, 최근에는 비만을 ‘21세기 신종전염병’이라며 세계 10대 건강 위험요인 중 하나라고 발표했다. 각국의 적극적인 비만예방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그 증가 추세가 줄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비만 유병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998년 26%에서 2005년 이후 성인 3명중 1명이 비만으로, 2015년 33.2%, 2017년 36.6%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남성의 경우 43.8%가 비만으로 나타나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유형별로는 고도비만, 소아비만, 저소득층 비만율이 더욱더 증가추세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2년부터 2013년까지 10년 동안 건강검진 1억 건을 분석한 결과 고도비만 환자가 13만7877명에서 50만44146명으로 약 4배가 늘어났다. 실제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비만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건강보험료 분위별 고도비만율을 볼 때 남자는 소득이 낮은 1분위가 5.1%, 소득이 높은 20분위가 3.9%로 나타났고, 여자의 경우 1분위가 4.6%, 20분위가 3.1%로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고도비만율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고, 지역별 비만도도 강원·제주·충청남도가 높고, 서울·대구·대전이 낮은데 강남3구와 분당·과천이 가장 날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만은 만성질환의 주요 요인으로서 개인의 건강은 물론 사회경제적 비용 부담의 증가, 나아가 진료비를 급증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만의 사회경제적 비용은 2013년 6조 8천억, 2016년 11조 5천억(의료비에 의한 손실규모 5조 8천억 51.3%, 생산성 저하비용 2조 4천억 20.5%, 생산성 손실비용 1조 5천억 13.1%, 조기사망비용 1조 1천억 10%, 간병비 5천억 4.3%, 교통비 900억 0.8%)으로 3년 사이에 거의 2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이 중 비만관련 발생한 의료비는 2013년 4조 4천억, 2016년 5조9천억원으로 흡연·음주와 관련한 의료비의 증가폭보다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소득수준별 의료비 손실비중을 볼때 의료급여에 속하는 0분위에서 손실비중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어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비만의 진단기준은 측정도구로 체질량지수 BMI(Body MassIndex)를 사용한다. 이는 WHO에서 비만을 질병으로 규정하며 내놓은 비만진단 수치이다. 다음의 체질량지수는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값이다. WHO의 기준은 BMI 30(kg/m2)을 넘으면 ‘비만’으로 기준을 삼았다. 반면 WHO 서태평양지역회의에서는 동양인에 있어서는 서양인과는 다르게 BMI가 25(kg/m2)이상만 되더라도 비만으로 유발되는 유병률과 사망률이 증가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BMI 25(kg/m2)이상을 ‘비만’의 기준으로 삼았다.

비만을 정의할 때 고려해야 할 또 한가지 기준은 허리둘레이다. 양발간격을 25~30cm 정도 벌려 균등하게 서서 숨을 편안히 내쉰 상태에서 맨밑 늑골하부와 골반의 중간부위를 측정하는 것이다. 허리둘레가 남성의 경우 90cm, 여성의 경우 85cm를 넘을 경우 복부비만이라고 정의한다. 특히 허리둘레는 내장지방과 상관관계가 좋고 내장지방이 높을 때 비만의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허리둘레가 상당히 중요시 되고 있다.

비만의 동반질환 관련해서 비만인 경우 제2형 당뇨병,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담낭질환,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암 등과 같이 대사적 이상에 의한 질환과 골관절염, 요통, 수면무호흡증 등과 같이 과도한 체중에 의한 질환을 동반할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정서적인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는데 정신적인 우울감과 자신감 결여를 통한 사회 부적응 등으로 사회에서 더욱더 고립되게 된다. 또한 비만은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을 높인다. 결국 비만은 다른 심각한 질환의 유병률과 사망률을 높이는 중대한 질환인 것이다.

비만의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식사요법, 운동요법 및 행동수정요법, 약물요법, 수술요법이 있다. 5~10% 체중감량만으로도 비만과 관련된 질환 증상 및 이로 인한 합병증을 임상적으로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중등도의 체중감량 만이라도 유지되는 게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비만은 치료해야하는 질병으로, 비만치료는 단기간의 치료가 아니라 초기 감량을 포함하여 장기적 유지요법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인 것이다. 또한 이와 관련 사회경제적 비용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현실로 우리나라에서도 2018년 9개 부처 30개 사안이 넘은 국가비만종합대책을 내 놓았다. 즉 비만은 한 개인의 문제를 넘어 이제 사회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아직은 시작하고 있는 단계로 향후 그 방대한 분량만큼 제대로 시행되어 우리나라의 비만해결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저소득층에서 비만이 비만 발생률도 휠씬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사회경제적 비용 역시 많이 발생하여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한 안타까운 상황으로 대한비만연구의 사회에서는 2013년도부터 저소득층 비만환자들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국가적 차원의 적극적인 다양한 정책지원과 사업이 추진되어 국민건강증진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이 있기를 기대한다.

비만연구의사회는 지난 2013년부터 ‘비만제로 행복더하기’라는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비만 환자에 대한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