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릭의약품 글로벌경쟁력 강화위해 향후 3년간 '1+3'체제 이후 폐지 수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식약처가 국내 제네릭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생동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다만 업계의 미칠 영향력을 감안해 3년간은 1+3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사진)은 27일 더 플라자호텔에서 ‘식약처장‧제약업계CEO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우선 식약처는 향후 3년간 공동생동 품목을 원제조사 1개와 위탁제조사 3개로 제한하는 ‘1+3’제도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3년 경과 후에는 위탁생동 제도를 폐지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지난해 이슈가 됐던 발사르탄 문제로 제네릭 난립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공동생동제도의 폐지에 대한 고민을 해 온 바 있다.

이번에 시행하는 1+3안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를 통해서도 이미 건의된 사안으로 식약처는 업계의 파장을 고려해 단계적 폐지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류영진 처장은 개회사를 통해 “발사르탄 사태 때 외국을 보면 우리보다 시장이 크지만 10품목 정도 회수조치한 데 반해 우리는 170여 품목으로 시장규모에 비해 제네릭이 난립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번 결정에 대해 제네릭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으로 받아들여 달라”고 밝혔다.

이어 류 처장은 “국내 바이오의약품처럼 제네릭도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고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