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3월 1일부터, 아스텔라스제약 4월 1일부터 1% 인상
저마진위원회 ‘무리한 압력보다 제약과 함께 상생 위해 노력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아스트라제네카 등 일부 다국적제약사들이 잇따라 의약품 유통비용을 인상하고 나서 관련업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저마진대책위원회(위원장 김정목‧MJ팜 회장)에 따르면 오는 3월 1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가 7~8개 품목에 대한 의약품 유통비용을 1% 인상하기로 했다.

또한 아스텔라스제약은 오는 4월 1일부터 A품목에 대해 1%의 유통비용을 인상하기로 했다.

아스텔라스제약은 현재 이 품목에 대해 개별업체별로 유통비용이 5~8%로 다른데 5% 받는 업체는 6%, 6%받는 업체는 7%, 7% 받는 업체는 8%로 각각 올렸다. 기존 8% 받던 업체는 8% 그대로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같은 결정은 대형업체들보다 중소업체들의 경영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중소업체들의 유통비용은 인상하되 대형업체들은 현 유통비용을 유지키로 했다.

저마진위원회는 작년 세엘진 등 5개 제약사 10개 품목에 대한 유통비용 인상 결과물을 도출한데 이어 올해초부터 제약사들과 협상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있어 향후 좀더 많은 결과물이 기대된다.

실제 저마진위원회는 이들 제약사 이외에 2~3곳 제약사들과 면담과 공문 발송을 통해 의약품유통업계의 어려움을 호소했고 향후 상호 상생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김정목 위원장은 “제약사들이 의약품유통업계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함께 상생하기 위한 결정을 내린 것 같다”며 “협회도 제약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