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료기기 지원 법안도 신속한 제정 촉구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제40회 정기총회 갖고 현안토의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올해 설립 40주년을 맞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 정체성을 재확립하고 회원사 발전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2일 의료기기조합(이사장 이재화, 이하 의료기기조합)은 서울역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제40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2019년도 중점 추진 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정총에서 의료기기조합은 ‘회원사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공익적인 가치를 실현한다’는 설립 취지를 다시 한 번 천명하고, 특히 올해 ‘의료기기 제조 산업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신뢰, 소통, 협력이라는 핵심 가치를 선정하고 '제도개선·내수확대·국제조화·글로벌진출·전문가양성'을 진행하기로 했다.

먼저 제도개선을 위해 식약처·심평원 등 정부기관에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제안을 하고, 의료기기 제도개선위원회를 상시 운영해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내수확대를 목표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추천과 국산의료기기 전시회 개최 및 데모 시연, KIMES 개최와 산업기능요원 추천과 함께 국산 의료기기 구매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국제조화를 위해서 ▲국제규제 대응 ▲첨단의료기기 글로벌진출기술개발 사업 ▲IEC60601-1-2 전자파 4판 대응 ▲ ISO13485:2016 최신규격 대응 등을 이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 의료기기 글로벌 지원센터 운영과 국제 조달시장 진출지원 사업, 해외병원 의료기기 구매연계 및 입찰참여, 해외의료기기종합 지원센터 운영, 중국 현지화 진출전략 지원 사업, 해외 의료기기 전시회 참가, 의료기기 세계일류 상품 추천, 자유판매증명서 발급, 해외 수출기업을 위한 영문 특별판 제작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전문가양성을 위해서는 치과생체흡수성소재부품 중소파트너지원사업과 바이오헬스 제품-인허가 컨설팅 지원사업, 예방건강관리 기반 의료기기 평가기술개발과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 운영,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사업과 중소기업 인력공동관리협의회 사업 및 의료기기산업 채용박람회 개최와 국내제작곤란품목확인 추천 등을 진행한다.

이들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뉴스클리핑과 웹진, 뉴스레터 제작 배포 그리고 홈페이지 자체 제작 및 운영 등 회원사 소통을 강화하는 데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재화 이사장, 의료기기산업육성·혁신의료기기 지원법 제정 촉구

이날 조합 이재화 이사장은 의료기기 제조 산업 성장을 통한 국가 경제 발전 및 국민보건향상이라는 임무를 완수할 것을 다짐했다.

개회사에서 이재화 이사장은 “사람에게 직접 사용되는 의료기기의 특성 상 여러 규제가 따르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며 “하지만 반대급부로 규제를 온전히 따르는 선량한 기업들에게 그 만큼의 지원정책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다국적 기업들이 선점하여 매년 무역적자를 기록하는 국내 의료기기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이 규제에만 시달린다면 우리 의료기기산업은 더 이상 발전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인 의료기기산업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 법안의 신속한 제정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법적인 근거가 있어야 우리 산업에 대한 지원정책이 좀 더 자유롭고 현실적으로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라며 “더불어 원활한 소통, 수출증대, 내수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의 사업에 정진해 회원사들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는 이명수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윤일규 위원, 김승희 의원,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 식약처 양진영 의료기기안전국장, 식약처안전평가원 오현주 의료기기심사부장 등의 귀빈과 400여 의료기기 제조기업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