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마약류통합시스템 활용, 의료진에 처방 데이터제공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식약처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3월부터 마약류 안전관리 체계를 구성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은 21일 마약류 및 원료물질 취급자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주민진 사무관은 “마약류통합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쌓이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사용한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며 “마약류의 투약과 처방 분석시스템을 가동해 오남용을 예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식약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지난해 5월 18일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작년 12월 기준, 해당 시스템을 통해 4만 5000가입자가 일 평균 50만건의 데이터를 기입하고 있어 현재는 약 6600만건의 처방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식약처는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료기관, 약국, 도매상 등 마약류 취급대상군 별 관리필요도를 산정하고 집중적으로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제된 데이터는 환자와 의사에게 제공돼 마약류 의약품의 오남용을 막기 위한 정보로 사용된다.

환자에게는 처방‧투약정보에 대한 비교결과를 제공해 오남용을 예방하고 의사에게는 처방내역 및 취급보고, 등을 다른 의사들과 비교분석한 결과데이터를 전달해 과다처방을 방지할 예정이다.

다만 식약처는 본격적인 서비스개발에 있어서 약품정보, 처방일자, 수량 등의 민감한 개인정보를 다뤄야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마약류 관리법 등 관련법 개정을 통한 법적인 근거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3월부터 의사들에게 빅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자료를 참고용으로 제공할 예정”이라면서 “관련법이 개정되면 환자들에게도 투약정보 및 처방약의 주의 등 다양한 안전정보를 제공해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