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가정상화 위한 3단계 프로세스에 대해 현 집행부에서 초석을 다질 것" 다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사진)이 도봉구의사회 정기총회를 찾아 수가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다짐했다.

도봉구의사회(회장 김성욱)는 21일 도봉구 하누소에서 제45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사업계획과 예산을 확정했다.

이날 내빈으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을 비롯해 김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원자력병원 홍영준 회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축사에서 "짧게 의료현안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의료수가 정상화는 더 이상 의료계에서 미루기 어렵다"며 "수가정상화에 대해 이번 집행부에서 초석을 다지고, 정부와 신뢰 회복이 포함된 3단계로 이뤄진 수가정상화 프로세스를 이번 집행부에서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최근 한국의 낮은 의료수가를 정상화하기 위한 3단계 프로세스를 제안했다.

제안 내용에 따르면 의협과 정부는 1단계로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정상 수가를 도출하며, 2단계로 정부는 합의된 정상 수가를 달성하기 위한 가칭 '수가 정상화 3개년-5개년-7개년' 계획을 발표한다. 3단계는 발표된 계획에 따른 실행 여부를 점검하고 보완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정총에서 도봉구의사회는 전년도 7116만원보다 3057만원이 증가한 1억 170여만원을 책정, 이를 의결했다.

이와 함께 올해 사업계획안으로 △불우이웃 돕기 사업추진 △연수교육 원스톱 포털 서비스 제공을 위한 KMA 교육센터 활용 추진 △병영 경영 소모임 개최 △의료기관 실사문제 고충처리 서비스 등을 확정했다.

아울러 서울시의사회 건의사항으로 △의료기관 개설시 구의사회를 경유하는 것을 법제화 △의료소송 초기 대응을 위한 전담반 배치 △비합리적인 건강보험수가 현실화 추진 △보건소 진료기능 축소화 방안 강구 등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