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의원회 운영위, 상의 없이 투쟁 선언 최대집 집행부 지적…투쟁 명분도 빈약 질책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협 최대집 집행부 프로답게 행동하라.”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협 대의원회 운영위)는 지난 16일 개최한 회의에서 최대집 집행부의 현재 대정부 투쟁 명분 등에 이같이 쓴소리를 가했다.

최대집 의협회장이 시도의사회장들과 상의도 없이 무조건 투쟁하겠다는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부터 잘못됐다는 게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의 주장이다.

의협 대의원회 이철호 의장<사진>은 “시도의사회장들은 각 지역 민초의사들을 대표하는 인물들로 항상 회원들과 소통하고 있다”며 “의료계가 투쟁을 하건 안하건 가장 중요한 것은 시도의사회와의 소통”이라고 강조했다.

즉 최대집 집행부가 투쟁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시도의사회장들과 충분한 소통을 거쳐 발표해야했다는 것.

이에 따라 이 의장은 투쟁을 하려면 시도의사회장들의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투쟁 로드맵을 설정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는 최대집 집행부가 단순하게 수가를 올려달라는 명분만으로 투쟁하는 것은 빈약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철호 의장은 “의료계가 투쟁하려면 확실한 명분이나 당위성이 있어야지 무작정 투쟁하겠다는 것은 안 된다”라며 “여론조사보다는 왜 투쟁이 필요한지 의사회원들을 설득하고, 국민과 정부에 공감이 갈만한 다른 명분과 논리를 개발해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투쟁에 대한 확실한 명분만 있다면 집행부가 시도의사회장들에게 협조를 얻어 단식을 하든, 지역별 궐기대회를 하든 선도적으로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의장은 “이같이 로드맵을 설정하고 진행해야지 아마추어처럼 해선 안 된다.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달라고 최대집 집행부에 조언했다”라며 “운영위가 투쟁을 결정한 권한은 없다. 하지만 툭 던져놓은 회무보다는 집행부인 시도의사회장들과 잘 상의해서 좋은 회무방향을 설정하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의장은 오는 22일부터 대전시를 시작으로 일제히 열리는 각 시도의사회 정기총회가 최대집 집행부가 민초의사들의 총의를 모으고, 투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도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