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 신경과는 ‘하지불안증후군 진단법 개발 및 심혈관계 질환 위험도 평가 임상시험’에 참여할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임상시험은 자율신경계검사(심전도검사와 혈압측정), 동맥경화 관련검사(맥파전파속도 검사) 및 혈액검사 등을 통해 하지불안증후군의 정확한 진단법을 개발하고, 하지불안증후군 환자의 심혈관계질환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척도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다.

임상시험 참가대상은 만 19세 이상 60세 이하의 성인 중에서 1차성 하지불안증후군을진단받은 환자로 다른 병력 및 복용 중인 약물이 없어야 한다.

임상 참여자는외래에 2~3회 방문해 불면증(K-ISIS), 수면 질 평가(K-PSQI), 하지불안증후군 중등도 평가(K-IRLS), 우울증평가(K-BDI) 검사와 자율신경계검사, 맥파전파속도 검사, 혈액검사를 받게된다. 검사를 통해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한 정확한 평가 및 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임상연구와 관련된 자율신경계검사와 맥파전파속도 검사가 지원된다.

분당차병원 신경과는 이번 연구를 통해, 질환의 조기진단 및 심혈관계 위험도 예측으로 환자들의 올바른 진단을 통해 치료 및 예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번 임상시험은 2020년 4월까지 진행되며, 2차년도 환자모집은 2019년 6월 30일까지이다. 문의(031-780-5480).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