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1000인 서명운동본부, 김 의원 제명을 위한 서명 시작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최근 5.18 관련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사진)에 대한 비판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김순례 의원은 적극해명에 나섰지만 쉽게 진화가 되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17일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자 토론회에 참여한 김순례 최고위원 후보는 논란이 됐던 해당 발언에 대해 “부정수급자가 5.18 유공자 명단에 있는 것을 공개하라는 뜻이었다"며 “이것을 공개하는 것은 국민들의 당연한 알권리라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절제되지 않은 언어로 유공자와 가족들에게 심려를 끼친 부분에 대해서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바 있다”면서 “좀 더 정제된 언어로 성숙해질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실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에서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를 보류하는 결정을 내자 성명을 통해 “저는 특정세력의 대변자도 아니고 오직 보수우파의 가치를 지키고 당원 모두의 지지를 받고자 함”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국가유공자 선정의혹에 관련된 문제를 지적하고자 한 것이 본질이었다”며 “일부에서 지적하는 것처럼 ‘태극기 부대가 지지해 인지도가 올라서 좋아한다’고 매도하는 것은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김순례 의원은 “용기 있게 실천하는 사즉생의 각오로 전당대회에 노력하고 집중해 당과 당원들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며 “자유대한민국과 자유한국당을 지키고 살리는데 끝까지 헌신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김 의원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약사사회 일각에서는 사안이 중대하다며 ‘즉각 제명해야 한다’는 서명에 돌입했다.

자신들을 ‘김순례 국회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약사 1000인 서명운동본부’라고 밝힌 이들은 김 의원은 광주 시민들이 목숨바쳐 지켜온 이 땅의 민주주의와 그 정신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피해와 상처가 아물지 않은 사건에 대해 희생자들을 위로하기는 커녕 ‘세금을 축내는 이상한 괴물집단’이라고 언급한 것은 약사로서도, 인간으로서로 상식과 도리를 벗어난 행동”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김 의원의 이번 망언은 지난 세월호 사건 당시에도 행해진 바 있어 더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약사들이 서명에 나서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