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폐기물 줄이기 캠페인 시작합니다

의료폐기물이 늘어나고 있다.
2013년 14만4000톤이던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2018년엔 22만6000톤으로 불어났다. 5년새 57%나 증가했다.
의료폐기물 증가는 의료기관이나 병상이 늘어나면서 생기는 필연적 현상이다. 문제는 처리시설이 뒤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료폐기물 처리시설의 적정 설치는 법적 제한이나 주민 민원 등으로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 더 문제다.
의료폐기물이 늘어나는데 처리시설은 부족하니 처리단가 인상으로 이어지고 가뜩이나 경영난을 겪는 의료기관의 또 다른 압박수단으로 작용한다.
비싼 처리단가나 설치시설 용량 부족은 부적정 처리 유혹을 낳아 자칫 질병 감염확산을 불러올지 모른다. 지금 상황에선 의료폐기물을 줄이는 게 답이다.
환경부는 의료기관에서 무작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0% 가량은 줄일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반폐기물이 의료폐기물로 섞여 들어간 양을 계량한 것이다.
의료폐기물을 포함해 의료기관 내 친환경 경영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여 측면에서도 바람직한 행태다. 의료기관 이미지에도 도움이 된다.
‘일간보사’-‘의학신문’-‘온라인 의학신문’을 발간하는 의학신문사가 ‘의료폐기물 줄이기’ 인식을 확산하는 차원에서 2월부터 ‘의료폐기물 줄입시다’ 캠페인을 시작한다.
독자와 의료기관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수도권서 연간 의료폐기물 10만톤 발생…처리용량은 5.5만톤
‘20% 줄이기’ 가능 판단…병원 경영자 인식 변화 필요한 시점

[의학신문·일간보사] #서울의 A병원은 몇 달 안 남은 의료폐기물 처리계약을 앞두고 고민이 많다. A병원은 하루에 10톤 정도로 연간 3000톤 정도의 의료폐기물을 배출하는데 3년 전에 톤당 57만원(총 17억원)에 처리업체와 계약했다. 하지만 요즘 의료폐기물 처리단가가 껑충 뛰면서 자칫하면 10억 이상을 더 부담해야 할지 모른다는 걱정이 크다.

#환경부는 의료폐기물이 늘어나는 만큼 처리시설 용량이 뒤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점이 불안하다. 의료폐기물의 실제 소각량이 허가소각용량을 넘어섰고 최대 소각용량에 육박하고 있어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되는 절박한 사정에 몰리고 있다.

의료폐기물은 의료기관이 진료나 치료를 위해 필연적적으로 배출하는 부산물이다. 의료폐기물은 감염성이 높고 위해성도 있어 적정처리가 필수다. 정부는 처리시설 부족으로 감염성이 높은 의료폐기물이 적정 처리되지 못할까 노심초사하고 있고 의료계는 갈수록 높아지는 처리비에 짓눌려 있다.

정부나 의료계가 공통 고민은 처리시설 부족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의료페기물 처리시설을 신설하거나 증설에 대해 주민 반대가 심해 단기간 내에 처리용량을 늘리기가 쉽지 않다. 처리용량을 늘릴 때까지 의료폐기물을 줄여야 할 이유다.

환경부가 의료기관의 의료폐기물 관리상황을 점검한 결과, 일반폐기물이 섞여 들어간 사례를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폐기물이란= 병·의원, 보건소, 의료관계 연구소와 교육기관 등에서 배출하는 폐기물로서 사업계 일반폐기물을 포함한 각종 폐기물을 말한다.

의료폐기물은 진료실·처치실·수술실·검사실·조제실·세척실 등 발생장소의 특성상 병원균이나 중금속, 독극물 등 병원체 및 유해물질의 오염에 의한 위험성과 주사침, 깨진 유리 등에 의한 부상의 위험성이 큰 것들이 주종을 차지한다.

의료폐기물은 배출과 수거 단계에서 감염성 및 손상성, 가연성 및 불연성 등으로 적정하게 분리하고, 처리과정에서 전문지식을 갖춘 관리감독자의 지휘 아래 안전하게 처리해서 환경이나 인체에 대한 유해성분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감염성이나 위해성에 따라 격리의료폐기물, 위해의료폐기물, 일반의료폐기물 등으로 나누고 태반처럼 재활용의료폐기물도 있다.

◇발생-처리 전국 상황은= 한마디로 발생량은 급속히 늘어나는데 처리용량 증가는 걸음마다.

매년 발생량을 보면 2013년 14만4000톤, 2015년 17만3000톤, 2017년 20만7000톤, 2018년 22만6000톤으로 5년새 57%가 늘었다. 인구 고령화나 실업산업 증가에 따른 필연적 현상이다.

2017년 기준으로 일반의료폐기물(16만3000톤)이 절대량을 점하고 있으며 위해우려폐기물(4만2000톤)이나 격리 의료폐기물(2000톤)은 위험성이 높은데 비해 발생량은 많지 않다.

하지만 처리용량이 발생량을 따라가지 못한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지난해 의료폐기물 소각업체의 허가용량은 18만9000톤인데 발생량은 22만2000톤으로, 이미 허가용량을 넘어섰으며 최대소각용량(24만6000톤)에 육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빠르면 올해 안에 우리나라 의료폐기물 소각업체가 처리할 수 있는 최대용량을 웃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의료기관이 밀집된 수도권 사정은 심각하다.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의료폐기물 발생량(2017년 기준)은 10만1000톤(전국 발생량의 49%)인데 수도권 내 처리용량은 5만5000톤에 불과하다.

비싼 운반비를 내고 충청권(4만7000톤), 영남권(6만톤)까지 장거리 출장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수도권 의료기관들이 높은 처리비를 낼 수밖에 없는 프레임에 걸려있는 셈이다.

◇의료폐기물 처리비 부담 커졌다= 연초부터 의료폐기물 처리비가 대폭 올랐다는 하소연이 의료계에서 들린다.

의료폐기물 처리비는 수집운반비와 소각비로 구성되는데 주로 소각장(3곳)이 태부족인 수도권 의료기관의 인상폭이 크다.

서울 광진구 소재 A병원은 작년에 수집운반비와 소각비가 모두 350원이었으나 금년에는 일반의료폐기물의 경우 500원씩(42%)으로, 조직류는 1000원씩(185%)으로 대폭 인상됐다.

서울 영등포구 소재 B병원은 지난해 Kg당 수집운반비 1500원-소각비 450원에서 올해 1800원-500원으로 각각 20%, 33%나 올랐다.

무엇보다 수도권에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신설 또는 증설이 당분간 난망하다는 점이다.

의료폐기물 발생량은 해마다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처리시설은 제자리걸음이어서 처리비 인상 압박은 계속 될 가능성이 클 전망이다.

◇의료폐기물 저감이 해답= 의료기관은 질병 등 치료가 주목적인 만큼 부산물인 의료폐기물 관리나 처리 문제는 항상 뒷전이다.

하지만 적정 진료수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의료계의 주장처럼 의료기관은 적자투성이거나 적자와 흑자의 경계선에서 줄타기 경영을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의료폐기물 처리비의 가파른 인상은 병원 경영에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의료폐기물 줄이기가 필요한 이유다.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의료폐기물을 20% 정도는 저감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의료폐기물이 아닌 일반폐기물이 섞여 들어가 배출량을 늘리고 있다는 것이다.

병원장 등 경영자의 의료폐기물에 대한 인식 제고와 병원근무자의 분리배출에 대한 교육이나 실천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