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내 2019년 백신 자급화 지원연구 포럼서 자급화 의지 밝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최근 홍역 집단 감염과 지난해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백신자급화에 대한 목소리 높아진 가운데 식약처가 2023년까지 백신 자급률을 75%선까지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국민들에게 안정적으로 백신을 공급해 어떤 상황에서도 전염병 예방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백신주권’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14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2019 백신자급화 지원 연구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 이유경 연구관은 이 같이 설명하며 식약처의 백신제품화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식약처는 개발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체계적인 자문을 통해 규제의 문턱을 낮춰 민간기업들의 백신개발 참여를 유도하고 내년까지 57%수준인 16종, 2023년에는 75%인 21종 백신을 최종적으로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이유경 연구관은 “현재 백신개발과 관련된 연구들이 각각 진행돼 산재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런 연구들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며 “리스크가 큰 백신개발의 진입장벽을 낮춰 국내 중소형 제약사들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유경 연구관은 “이에 대해 식약처는 백신 제품화 정보제공을 위한 ICT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또한 백신 임상평가 시험실과 품질관리를 위한 위탁시험검사실을 운영해 민간기업의 관심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유경 연구관은 정부부처별 백신 개발 지원에 대한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이유경 연구관에 따르면 식약처는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을 운영하고 세계보건기구 인증을 지원하고 백신생산 세포주 공급, 백신 표준폼 및 평가 기술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복지부는 신종 감염병 및 대테러 대응 백신 중심의 기초기술 연구 및 기술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며, 과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백신의 원천기술 개발과 백신 제조 생산시설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 이유경 연구관

아울러 국내 개발 백신의 수출지원을 위해 인허가 규제등에 대해 자문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이유경 연구관은 “국내 출산률이 떨어짐에 따라 백신에 대한 시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수출지원 사업에 대해 지원할 예정”이라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 백신산업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를 위해 정부에서도 체계적인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 백신자급률이 여러가지 이유로 속도가 늦은 것이 사실이지만 방향은 제대로 잡고 추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산 백신자급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