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액 10조 달성-29개 발전소 5000억 설비 투자-환경컨설팅 육성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는 환경보전과 경제성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녹색산업 육성을 통해 금년에 연간 수출액 10조 원 달성, 일자리 2만 4000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통합허가로 신시장 창출 △녹색금융 강화 △환경융합 거점단지 조성 △신기술·신산업 육성 △녹색산업 수출확대 △녹색소비 확산6대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연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정책성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2017년 도입된 통합환경관리제도는 환경 영향이 큰 19개 업종의 대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장 주변 지역에 대한 오염물질 영향을 분석하고 연료·공정개선을 통해 개별 사업장 특성에 맞는 허가기준을 부여하는 ‘맞춤형 허가제도’이다.

올해는 발전업, 소각업을 중심으로 170여 개 사업장의 허가를 추진하여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5대 발전 공기업 29개 발전소의 경우 연내 허가를 완료하여 올해 총 5000억 원의 환경설비 투자를 추진하고,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량을 총 25% 가량 저감할 계획이다.

특히, 이 제도의 시행으로 환경상담(컨설팅)업 일자리 육성이 기대된다.

환경상담(컨설팅)사인 에코앤파트너스사의 이한경 대표는 “올해부터 발전·소각 업종 등 통합허가제도가 본격화되면서 고급 인력 채용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라며, “환경을 전공한 청년과 이 분야 경험이 풍부한 중년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환경을 잘하는 기업에게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녹색금융을 강화한다.

친환경기업과 사업에 투자하는 미래환경산업펀드를 860억 원 규모로 확대하는 등 녹색펀드를 조성하고, 금융기관 내 약 1조 6000억 원 규모의 융자자금을 확보해 친환경 중소기업에 대해 일반 금리 대비 0.3~1.7%p 가량 낮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한다.

인천 서구의 환경산업연구단지(18만m2 규모)를 환경분야 인재육성, 기술개발과 사업화가 동시에 가능한 ‘환경융합단지(가칭)’로 발돋움시키고, 향후 전국적으로 환경주제별 거점단지 형태로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또 녹색 신기술에 기반을 둔 신산업을 육성해 올해 기술사업화 매출액 1조 원을 달성한다.

동식물 등의 특성을 연구해 특허기술로 개발하는 생태모방산업을 육성하고, 미세먼지와 미세플라스틱 등 국민적 우려가 높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연간 총 10조 원 수출액 돌파를 목표로 중국, 신북방, 다자개발은행 협력사업 등을 확대해 나간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우리나라와 중국 정부가 공동 지원하는 실증사업을 중국 내 12개에서 총 16개 지역으로 확대하고, 몽골·우즈베키스탄 등 신북방 환경시장을 개척(1조 원 수출, ~2022년)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