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 방법 전국 회원투표-대표자회의 통해 최종 결정키로
의협 집행부-시도회장단 연석회의…정부와의 소통 중단은 신중론 부각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료계가 정부의 진찰료 인상 거부와 관련해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서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파업 등을 포함한 향후 투쟁 방법은 전국 회원투표와 의료계 대표자들이 참석하는 연석회의 등을 통해 최종 결정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따라 최대집 의협회장이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사전 언급했던 응급실 폐쇄 등의 파업 로드맵은 의협의 내부적인 의견수렴 결과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의협은 지난 9일 임시회관(삼구빌딩 7층)에서 16개 시도의사회장들과 함께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의료계의 대정부 투쟁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의협은 지난 9일 임시회관에서 각 시도의사회장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대정부 투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의협에서 복지부에 제안한 진찰료 30% 인상, 처방료 신설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최 회장이 SNS상에서 파업 등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예고함에 따라 긴급하게 마련됐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서 일부 시도의사회장들은 투쟁 방향 논의보다는 사전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공개된 최대집 회장의 개인적 SNS 활동과 발언 수위를 놓고 많은 지적을 쏟아냈다는 후문이다.

앞서 최 회장은 자신의 SNS상에서 마치 투쟁의 방법론으로 파업이 확정된 듯이 발언하거나 정치적 성향을 내비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도의사회장들은 의협 내부적으로 정식적인 절차를 거쳐 파업 등 대정부 투쟁 방향을 결정할 것을 주문하면서, 그 절차에 따라 의협이 결정하는 투쟁방향을 따르겠다는 데 입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이번 회의에서 의료계의 대정부 투쟁 방향에 대해서 의사회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자는 의견이 많았다”라며 “이에 향후 회원투표, 연석회의, 전국대표자회의 등을 거쳐 투쟁 방향이 설정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파업 등 투쟁의 당위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는 형성됐지만 실행에 대한 일부 우려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특히 개원의만이 투쟁이 아니라는 점에서 의학회, 대전협과의 논의도 필요하다는 의견에도 공감대가 모아졌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박종혁 대변인은 최 회장이 자신의 SNS상에서 의협 내부절차 없이 발언한 배경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박 대변인은 “최 회장은 자신의 발언대로 무조건 이행하는 것이 아니라 화두를 던져놓은 것으로 내부 의견수렴을 거쳐 당연히 계획은 변경될 수 있다”라며 또한 “정치적 성향을 내비친다는 지적도 있는데 이는 최 회장이 직접 여러 사회계층과 연대해 투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발언이었다"고 이해를 구했다.

◆정부와 모든 대화창구 폐쇄엔 의견 분분=아울러 앞서 의협은 최대집 회장이 정부와의 모든 대화창구를 폐쇄한다고 밝힌 만큼 산하 의사단체에서 정부와의 개별 접촉을 자제해줄 것도 요청해놓은 상황이다.

최근 공문을 통해 각 시도의사회,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공공의학회, 한국여자의사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 산하 의사단체에 복지부가 주최하는 일체의 회의에 위원 추천과 참석을 중단할 것을 당부한 것.

의협은 “향후 복지부가 주관하는 모든 회의에 일체 참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체의 위원 추천에도 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라며 “이를 복지부에 통보한 만큼 산하 의사단체도 적극 동참해달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시도의사회장들의 의견은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진행 중인 ‘안전진료TF’, 비급여의 급여화 논의,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는 물론 나아가 수가협상까지 모두 불참한다면 의료계의 손해는 크다는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협 관계자는 “시도의사회장들은 의료계가 복지부와 모든 소통을 차단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 분위기였다”라며 “최 회장의 발언대로 모든 대화창구를 폐쇄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