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등 단백질 과다 섭취로 쌓여…보라매병원, 뇌 소혈관 질환과 호모시스테인 수치 연관성 규명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내 의료진이 육류 등 단백질 과다 섭취로 축적되는 ‘호모시스테인’이 뇌경색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주목된다.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신경과 남기웅·권형민 교수와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박진호 교수 연구팀은 단백질의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호모시스테인(tHcy)’라는 물질이 뇌경색의 원인인 뇌 소혈관 질환 위험을 높인다도 7일 밝혔다.

연구팀은 2006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대학교병원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1578명의 뇌 MRI 및 혈액검사 결과를 활용해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와 소혈관 질환의 상관성을 최근 분석했다.

(사진 왼쪽부터) 보라매병원 신경과 권형민 교수, 남기웅 전문의,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진호 교수.

그 결과 뇌백질 고신호 병변, 뇌 미세출혈 등 소혈관 질환 발생이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와 유의한 연관성이 있음을 밝혀냈다.

호모시스테인은 음식물이 체내에서 소화될 때 만들어지는 단백질 중 하나로 체내에 과다하게 축적될 경우 심혈관 질환 및 뇌 조직 손상에 의한 치매 발병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 9.60μmol/L을 기준으로 전체 데이터를 두 집단으로 분류해 호모스테인 농도에 따라 소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하는지 조사했다.

조사 결과 9.60μmol/L이상인 집단에서 혈관 미세출혈과 뇌백질 고신호 병변, 열공성 뇌경색이 함께 관찰된 비율이 높았으며, 14%가 25개 이상의 확장성 혈관주위 공간(EPVS)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호모시스테인이 소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주요 원인임이 밝혀진 것이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정상 범위라고 알려진 호모시스테인 농도 5~15μmol/L 내에서도 유의한 위험성이 발견돼 다양한 형태의 소혈관 질환들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공통된 원인을 가지고 있음을 규명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뇌백질 고신호 병변(좌측 사진 화살촉), 열공성 뇌경색(좌측 사진 화살표), 확장성 혈관주위 공간(우측 사진 양쪽 타원 안쪽의 하얀 점들)이 나타난 뇌 MRI 사진.

향후 뇌경색과 치매의 발생 기전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보라매병원 신경과 권형민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호모시스테인이 뇌 소혈관 질환 전반의 발생에 관여하여 추후 뇌경색과 치매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이어 “호모시스테인은 육류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체내 농도가 올라가므로 시금치 등의 녹색채소나 생선 같이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해 정상 수치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진호 교수 또한 “아직까지는 음식을 통한 비타민B 섭취가 아닌 건강기능식품 형태의 비타민B 복합제의 복용이 호모시스테인 감소를 통해 뇌졸중을 예방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섣부른 비타민B 복합제 복용은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신경과학회 공식학회지인 ‘신경학(Neurology)’ 2019년 1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