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안산 대부도-철원 철새평화타운-청송 지질공원-설악산 백담사 일대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설 연휴기간 동안 고향을 찾은 가족과 함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설 연휴 가볼만한 내 고향 생태휴양지역’ 10곳을 추천했다.

생태휴양지역 10곳은 ▲안산 대부도 해솔길 ▲철원 비무장지대(DMZ) 철새평화타운 일원 ▲운곡 람사르습지 ▲괴산 산막이옛길과 괴산호 ▲청송 지질공원 ▲무등산권 지질공원 ▲설악산국립공원 백담사 일원 ▲소백산국립공원 희방사 계곡 ▲지리산국립공원 대원사 계곡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영산도 명품마을이다.

이번에 추천된 지역은 자연·생태적 가치가 뛰어난 생태관광지역과 지질공원, 국립공원 중에서 겨울철에 특히 가볼만한 곳이다.

설 연휴에 가볼만한 생태관광 추천지역은 4곳이다.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에 위치한 대부해솔길이다. 대부해솔길은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산책길(7개 코스, 74㎞)로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된 소나무숲길, 석양길 등을 따라 걸으며 겨울철 바닷가의 다채로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설경이 아름다운 겨울을 느끼고 싶다면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비무장지대(DMZ) 철새평화타운 일원을 추천한다. 드넓은 철원평야에서 멸종위기종 겨울철새인 두루미의 고고한 자태를 감상하는 탐방로(코스)를 비롯하여, 두루미 평화마을 등에서 지역 특산 공예품과 음식을 함께 만들어 먹는 체험활동도 할 수 있다.

이색적인 겨울습지를 보고 싶다면 전북 고창의 운곡 람사르습지를 추천한다. 이곳은 864종의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는 생태우수지역으로 산지형저층습지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인근에 위치한 고창 고인돌공원(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과 연계하여 역사‧문화적 체험도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가봄직한 곳이다.

괴산산막이 옛길은 소나무향에 푹 빠진 채로 청명한 겨울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숲 속 산책길로 유명하며, 인근 괴산호와 연계하여 1시간 내외의 걷기(트레킹)와 유람선 체험을 할 수도 있다.

지질공원 중에서는 청송 지질공원과 무등산권 지질공원 2곳을 추천한다.

2017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은 경북 청송지질공원은 주왕산 주산지와 주상절리가 장관인 기암단애 등 볼거리가 풍부하고, 원시시대부터 형성된 화성암, 퇴적암 등이 모여 있어 한반도의 지질다양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살아있는 박물관이다.

광주광역시와 전남 담양‧화순에 걸쳐 있는 무등산권 지질공원은 백악기 화산 용암이 식으면서 빚어낸 서석대와 입석대가 유명하며, 특히 겨울이 되면 하얀 눈으로 덮여 절경을 자아낸다. 무등산권 지질공원 역시 2018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다.

국립공원의 경우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힘들지 않게 탐방할 수 있는 저지대 위주 탐방로(코스) 중에서 겨울 끝자락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지역 4곳을 선정했다.

설악산 백담사 일대는 깊은 수렴동 계곡 백번째 물웅덩이(소)가 만들어진 자리에 지어졌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백수정을 깔아 놓은 것 같은 맑고 시린 백담사 계곡과 함께 이곳에 돌탑을 쌓으며 소원을 빌 수 있다.

소백산 희방사 계곡은 깊고 풍부한 수량 덕에 만들어진 깊은 물웅덩이(소)의 투명함에 한해의 근심과 걱정을 묻으며 ‘비움의 여행’을 할 수 있는 조용한 치유(힐링) 명소다.

지리산의 대원사계곡은 상류에서 쓸려 내려온 집채만 한 바위가 많고, 급류와 물웅덩이(소)의 반복으로 주변의 노송과 참나무가 어우러진 풍경이 마치 한 폭의 동양화 같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신안 영산도 명품마을은 눈과 귀가 즐거운 명품해설과 함께 마을 벽화여행과 호젓한 서해 낙조 감상이 가능하다. 홍합, 미역 등 영산도 특산물도 현장에서 살 수 있다.

이호중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설 연휴, 오랜만에 모인 반가운 가족들과 함께 환경부가 추천하는 생태휴양지역을 찾아 자연을 즐기면서 여유로운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환경부 추천 설 연휴 가볼만한 생태휴양지 10곳>

구분(개수)

해당지역

상세정보

생태관광

지역

(4)

1. 경기도 안산시

대부해솔길

□ 구봉도 낙조전망대(대부해솔길 1코스)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구봉타운길 43, 대부북동)

- (소개글) 봉우리가 아홉 개라고 해서 이름 붙여진 구봉도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낙조와 대부도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서 구봉도 입구 낙락장송과 풍력 발전소 풍경감상 및 일몰과 노을빛을 형상화한 포토존(‘석양을 가슴에 담다’)에서 겨울바다의 진수를 볼 수있다.

- (주변 관광지) 시화나래조력문화관 달 전망대, 그랑꼬또 와이너리(와인농장) 등

- (홈페이지/문의처) www.tourinfo.iansan.net/대부도 관광안내소(1899-1720)

□ 탄도 바닷길 ‘모세의 기적’(대부해솔길 6코스)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7, 선감동)

-(소개글) 탄도항에서 누에섬까지 하루2번 바다가 갈라지는 곳으로 풍력발전소 풍경까지 어우러져 일몰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이다.

- (주변 관광지) 동주염전, 유리섬박물관, 베르아델 승마클럽, 안산어촌민속박물관 등

- (홈페이지&문의처) www.tourinfo.iansan.net & 대부도 관광안내소(1899-1720)

2. 강원도 철원군

DMZ 철새평화타운 일원

□ 철원을 찾은 겨울철새 두루미 탐조 여행

(주소: 강원 철원군 동송읍 양지2길 15-21, DMZ 철새평화타운)

- (소개글) 철원 DMZ두루미평화타운에서 운영하는 탐조 프로그램을 통해 해마다 월동준비를 위해 철원 평야로 날아오는 두루미, 쇠기러기, 독수리 등 겨울 철새를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다.

※ 두루미탐조 코스 : 아이스크림고지→두루미월동지→철원근대문화유적센터→월정리역

- (주변 관광지) 두루미마을, 두루미 자는 버들골 마을, 폐교된 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만든 철원 DMZ두루미 평화마을(생태도서관, 체험교육실, 카페 등)

- (홈페이지&문의처) www.cwg.go.kr/site/dmzmpt & DMZ두루미평화타운(033-452-9989)

3. 전북 고창군

운곡 람사르 습지

□ 운곡 람사르습지 생태탐방지

(주소: 전북 고창군 아산면 운곡서원길 337)

- (소개글) 폐경작지로 방치된 곳을 30년 넘게 자연상태로 유지, 보전함으로써 태고의 신비를 가진 산지형저층습지와 소택지 등의 습지원형으로 자연이 복원된 생태우수지역이다.

- (주변 관광지) UNESCO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고창 고인돌공원, 선운사도립공원, 고창읍성, 문수사 등

- (문의처) 고창운곡습지생태관광협의회(063-564-5582)

4. 괴산 산막이옛길과 괴산호

□ 괴산 산막이 옛길 트레킹과 괴산호 유람선

(주소: 충북 괴산군 칠성면 사은리)

  • 소개글) 피톤치드와 면역력 증진을 가져오는 음이온을 흠뻑 흡수하면서 한번 다녀오면 3년을 무병장수하는 길로 유명하다. 괴산호의 시원한 전경이 겨울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 주변관광지) 괴산 구곡, 조령산휴양림, 성불산휴양림, 괴산 35명산
  • 문의처) www.bbvill.com(비학봉마을), 비학봉마을숲체험관 043-832-3527

지질

공원

(2)

5. 경북 청송군

청송 유네스코

지질공원

□ 청송 유네스코 지질공원 주왕산 주산지, 기암단애(Giam-cliff) 등

(주소: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이전리 73)

- (소개글) 청송지질공원은 주왕산 주산지를 둘러싼 호반의 오솔길, 얼음 호수를 걷는 즐거움과 함께 인근 산길을 걸으며 설경을 즐기는 코스도 멋스럽다. 주왕산을 받쳐 든 깃발바위라는 뜻의 기암단애도 청량한 겨울산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 (주변 관광지) 현비암, 목계솔밭, 청송향교, 객주문화관, 청송백자체험지 등

- (홈페이지&문의처) www.csgeopark.homepagekorea.kr & 청송군 환경산림과(054-870-6111)

6. 광주시,

전남 담양‧화순

무등산권 지질공원

□ 무등산권 지질공원 서석대, 입석대 등

(주소: 광주광역시 동구 용연동 산354-1)

- (소개글) 서석대와 입석대는 무등산의 대표 주상절리로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지형이다. 뜨거웠던 용암이나 화산재가 서서히 식는 과정에서 오각, 육각형모양으로 갈라져 만들어진 주상절리는 대부분 바다에서 볼 수 있으나, 이 곳은 해발 1,000m가 넘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특별하다.서석대 정상에 서서 바라보는 눈 덮인 주상절리 풍경이 아름답다.

- (주변 관광지) 신선대와 억새평전, 화순적벽투어, 덕산너덜, 백마능선, 장불재, 서유리 공룡화석지, 화순고인돌 장동응회암 등

- (홈페이지&문의처) www.geopark.gwangju.go.kr & 무등지오파크(062-613-7851)

국립

공원

(4)

7. 설악산국립공원 백담사 일대

□ 백담사, 백담사 계곡 돌탑 등

(주소: 강원 인제군 북면 백담로 746 용대리)

- (소개글) 원시림이 가까운 비경을 간직한 내설악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봉정암, 오세암을 품고 있는 내설악을 대표하는 도량이다. 시인 겸 독립운동가인 만해 한용운이 이곳에 머물면서 <님의 침묵> 등을 집필 했으며, 백담사 앞을 끼고도는 백담 계곡 내 소원을 비는 돌탑이 장관이다.

- (주변 관광지) 백담사, 백담사계곡 돌탑, 만해마을

- (홈페이지&문의처) http://www.knps.or.kr 033-636-7700(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

8. 소백산국립공원

희방사 계곡 일대

□ 희방사 계곡, 희방폭포 설경

(주소: 경북 영주시 풍기읍 죽령로 1720번길)

- (소개글) 643년(신라 선덕여왕 12년) 고승 두운 조사가 소백산 남쪽 기슭 850m에 창건한 천년고찰로서 절 주변에는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자연림이 뺵빽이 우거져 있으며, 절 바로 밑에 영남 내륙 최대 폭포인 높이 28m의 희방폭포가 숨겨진 절경이다.

- (주변 관광지) 희방사, 희방폭포, 죽령고개

- (홈페이지&문의처) http://www.knps.or.kr 054-638-6196(소백산국립공원사무소)

9. 지리산국립공원

대원사 계곡길 등

□ 대원사계곡길 저지대 탐방

(주소: 경남 산청군 삼장면 평촌유평로 433)

- (소개글) 소막골야영장과 대원사야영장을 차례로 지나며 크고 작은 너럭바위와 함께 맑다 못해 시리도록 투명한 계곡이 일품이다. 18년 대원사계곡을 끼고 3.5km의 저지대 생태탐방로가 개설되어 이용이 더욱 편리하다.

- (주변 관광지) 대원사, 베어빌리지, 의신예길

- (홈페이지&문의처) http://www.knps.or.kr 055-970-1020(지리산경남사무소)

10.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영산도 명품마을

□ 고즈넉한 영산도 명품마을 겨울여행

(주소: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영산도리)

- (소개글) 개발되지 않은 순수함과 깨끗함이 주는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신안-다도해 유네스코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13년에는 환경부 생태우수마을, 2015년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볼거리·즐길거리가 충분한 힐링 명소이다.

- (주변 관광지) 벽화길, 영산전망대, 석주대문, 전교1등 도서관, 영산도 일몰

- (홈페이지&문의처) www.yeongsando.co.kr 010-4098-7335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