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진료환경 포럼'에서 실태조사 및 가이드라인 세분화 밝혀…의협도 의료기관 안전 기금 조성 등 약속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안전한 진료환경 마련을 위한 의료계의 해결방안과 시스템 마련 요구에 대해 복지부가 전국 모든 의료기관를 대상으로 실태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한환자안전학회가 29일 주최한 '2019 안전한 진료환경 포럼'에서 복지부는 이 같은 입장을 제시했다.

이날 진행된 패널토론에서 서연주 대한전공의협의회 홍보이사는 현장에서 전공의 등 의료인들이 폭력과 위협에 노출되는 현실을 이야기했다.

서 홍보이사는 “폐쇄된 처치실 안에서 드레싱하는 내내 환자에게 욕설과 성희롱 등을 당하는데 심지어 그 환자는 전자발찌를 차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말도 못한 채 폐쇄실 안에 갇혀 있어야만 했다“며 ”위협 당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보호 받을 곳이 아무곳도 없었다“고 현실을 털어놨다.

또한 서 이사에 따르면, 전공의 대상 설문 조사 결과 50%의 전공의가 폭행 폭력을 당한적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폭력을 당한 수치가 응급의학과에서 80%에 달했으며, 근무 복귀가 힘들 정도의 상해가 있었느냐는 물음에는 40명이 그렇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왔다.

서 홍보이사는 “폭력에 노출되면 의사들은 깊은고민에 빠진다. 고된 의료인 수련을 시작했는데 안전한 환경에서 배우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안심한다”며 “정부나 국회, 의료계 등 범사회적인 고민이 필요하고 다각도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의료계의 요구에 복지부는 원인분석을 위한 사례수집의 필요성을 느낀다며, 전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를 약속했다.

토론에 참석한 오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서기관(사진)은 “의료안전 문제와 관련해 복지부가 반성하고 있는 것은, 사망 등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단서가 되는 자잘한 사고를 막기 위해 관리 및 원인분석이 필요한데도 이를 위한 실태조사가 없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오 서기관은 이 같은 필요성과 함께 의료현장 안전 보장을 위해 그 기초 단계로 전국 의료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오 서기관은 “누가 언제 어디서 왜 당했는지 조사할 것이며, 지난 3년간에 있던 것 들을 조사하고 보수가 됐는지, 안되었으면 왜 안됐는지 자료를 모으고 비상요원 배치 등 의료기관들의 대응수준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성일 서기관에 따르면, 복지부는 2월 국회때 의료법개정안 논의가 되는 것을 고려해서 가능한 한 그 기간안에 여러 가지 대안 마련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복지부는 특정과(응급실,정신과)의 문제로 접근하지 않으며, 전체적인 진료환경에 포커스를 맞추고 총괄적으로 접근하려는 계획을 함께 밝혔다.

이외에도 △경찰 등 유관기관, 재정당국과의 협의 △위기 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세분화 △개정된 응급의료법을 통한 폭행에 대한 처발강화 등을 복지부는 함께 약속했다,

오성일 서기관은 “정부와 의료계 국회 등 모두가 사안에 공감하는 만큼 의료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한편, 이날 토론자로 참여한 박종혁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사진)는 의협차원에서의 대책을 약속하고 나섰다.

박 홍보이사에 따르면, 의협은 안전의료를 위한 △범사회적 기구 구성 △의료기관 안전 기금 조성 △의료기관 안전관리기구(가칭) 신설 △궁극적으로 청원 경찰 의무 배치 △의료인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불만 해소 노력 등을 약속했다.

박종혁 홍보이사는 “故 임세원교수님의 유지를 받들어 의료환경 안전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