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운 공동회장, “접근성 높고 가성비 좋은 고급진료 제공 중소병원 구제나설 것” 포부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지역병원협회(지병협)가 환자들의 접근성이 높고 가성비가 좋은 100병상 수준의 지역 병원들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중소병원들의 입장이 정부의 의료정책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있는 부분을 개선하고, 명실상부 100병상 수준 병원들의 대표 단체로 거듭나겠다는 것이 지병협의 목표다.

지병협 이상운 공동회장<사진>에 따르면 100병상 수준의 중소병원들은 현재 900여곳으로, 환자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편인 상황이다.

환자들의 진료에 있어 시간이나 비용적 측면은 물론 의료서비스까지 가성비가 좋아 지역민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지역 중소병원들은 우리나라 의료정책에서 소외되고 있어 경영난에 허덕이고, 폐업 위기에 몰렸다는 게 이 회장의 지적이다.

이에 따라 지병협은 100병상 수준의 중소병원들이 지역민들에게 제대로 된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병협은 단기적으로 우선 간호 등 의료인력 규정에 대해 진료현장에 맞게 현실화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정부에 직접 정책을 제안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저수가와 심사체계 등을 개선하고, 낡은 의료제도의 개선을 통해 의사들인 소신진료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것이 지병협의 장기적인 목표다.

이상운 공동회장은 “중소병원이 없어지면 결국 국민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라며 “현재 100병상 수준의 병원은 900여곳 정도인데 이들의 목소리가 의료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정부의 정책이나 국회의 법안이 논의되는 단계에서 회원 병원들에게 가능한 빨리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수렴해 선제적으로 정책을 제안할 것”이라며 “중소병원이 소중한 병원으로 인식되는 의료환경을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밖에 이 공동회장은 지병협의 활동이 중병협과 분열을 만드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공동회장은 “중소병원의 어려움을 구제하기 위해 중병협과 현안을 함께 해결해나가자는 것이지 분열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지병협의 세가 다 모이면 중병협에 힘을 싣겠다”라고 설명했다.

◆경기북부지회 창립=한편 지병협은 지난 24일 고양·의정부·남양주 등 경기도 북부지역 100병상 미만 병원들의 구심점을 마련하기 위해 지회 창립총회도 가졌다.

이 공동회장은 “지병협 창립총회 이후 회원 병원이 300곳까지 늘었났는데 현재 정체된 분위기”라며 “지회를 정비하고, 1000곳까지 회원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날 지병협 경기북부지회 창립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는 고양시 든든한병원에 김진만 원장이 추대됐으며, 총무이사에 파주시 메디인병원 이성필 원장이 선출됐다.

김진만 신임 회장은 “앞으로 병원 간 문제점들을 서로 공유해 함께 해결해 나가면서 지회의 기초를 다져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병협은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과 함께 오는 2월 14일 오후 2시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우리나라 의료환경에서 중소병원의 역할과 중요성’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