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원장원 경희대학교병원(병원장 김건식) 가정의학과 교수가 지난 최근 일본 동경도립노화연구소(TMIG)에서 열린 한·일 노쇠 연구 심포지엄에서 ‘한국의 노쇠 연구 프로젝트’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원장원 교수는 노쇠에 대한 지견을 공유하며 양국 간 교류를 확대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원 교수 외에도 △일본 노쇠연구의 추세 △영양과 노쇠 △운동과 노쇠 △코호트 연구에서 노쇠의 역학과 자연경과 △한국 노인노쇠코호트(KFACS) 연구결과 소개 △구강건강과 노쇠 등의 강연이 이어졌다.

원장원 교수는 “일본의 노쇠 예방을 위한 연구활동은 다각도로 진행돼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협력 연구를 통해 양국이 발전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경도립노화연구소는 지난 1972년 설립된 일본 최초의 노인학 및 노인의학 통합센터다.

원장원 교수는 동경도립노화연구소와 함께 ‘댄스스포츠의 장애 발생 감소 효과’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으며, 국제학술지(Scandinavian journal of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에도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