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개편·해외여행경보시스템 도입 추진…'국내 감시 체계 고도화부터 먼저' 지적도

사진은 지난 2017년 추석 연휴 기간 동아 인천국제공항에서 진행된 해외감염병 예방 홍보 캠페인.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올해 ‘검역 체계 전문화’를 중점 과제로 선정, 해외여행경보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지난 22일 기자와 만나 홍역 사태 현황과 올해 핵심 추진 과제 등을 소개했다.

특히 정 본부장은 “올해 핵심 사업 중 하나가 검역체계 전문화”라고 설명하면서 현재 무게 중심이 ‘병원균’에서 ‘바이러스’로 옮겨가고 있는 검역 환경을 예로 들었다.

정 본부장은 “예전에는 콜레라 같은 세균이나 배로 들어오는 항만 검역 등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메르스나 홍역 등 바이러스‧신종 감염병, 사람 중심 검역이 중요해졌다”고 설명하면서 “단순 검역이 아니라 해외여행자 건강관리 체계를 확대하는 검역체계 개편을 중심과제로 할 계획”이라고 제시했다.

해외 유입 감염병의 심각성은 최근 들어 두드러지고 있다. 2015년 메르스 사태뿐만 아니라 최근 지역별로 발생하고 있는 홍역의 경우 대부분 외국인을 통해 발생, 지역에서 2차 감염이 진행되거나 진행 우려로 인해 보건 당국이 적극 개입하는 상황 속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CRE가 해외에서 들어와 국내 주요 병원 감염관리 파트의 큰 숙제가 된 점도 해외 유입 감염병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CRE의 경우, 아직까지 국내 토착화 여부에 대해 학계에서도 해석이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질병관리본부는 조직개편을 단행, 신종감염병 보고 체계를 일원하기 위해 감염병관리센터에 있던 검역지원과를 긴급상황센터로 옮겼다.

이와 함께 정 본부장은 해외여행경보시스템을 제작, 해외 여행객들에게 각 국가의 감염병 현황을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주고 입국할 때도 관련 증상에 대해 확인하도록 유도해 사람 중심 검역을 하겠다는 방안을 내놨다.

정 본부장은 “규제를 하면 할 수록 거짓말을 하지만, 본인이 조금이라도 걱정이 돼 신고하면 최대한 서비스 할 수 있는 체계로 하려고 한다”면서 “단순 검역이 아니라 해외여행자 건강관리 체계를 확대하는 검역체계 개편을 중심과제로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의료계 관계자는 “해외에서 들어오는 사람에 대한 검역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국내에서의 신환자 체크, 추적관리 등 국내 감시 체계 고도화가 더 중요하지 않겠냐”면서 검역 체계 강화가 단순히 앞단에서만 이뤄지는 점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