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제보건의료 NGO 스포츠닥터스(이사장 허준영, 마이그룹 회장)가 지난해까지 공식적으로 2500회 국내외 의료지원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스포츠닥터스가 지난 2003년 UN DPI NGO에 아시아 최초로 등록한 후 16년간 의료진과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대한병원협회와 대한개원의협의회 등 의료계 대표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등 여러 파트너십으로 이뤄낸 순수 민간 차원의 성과이다.

스포츠닥터스는 그동안 UN이 지정한 35개 빈민국을 중심으로 의료진과 봉사자를 파견했으며,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필수 의약품을 중심으로 항말라리아제, 항구충제, 이라쎈 영영제 등을 지원했다.

현지 진료 중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그 가족과 함께 한국으로 초청한 경우도 많았다.

현재까지 아프리카 베넹, 스와질란드, 에티오피아를 비롯, 네팔, 라오스, 몽골, 미얀마, 베트남, 아이티, 인도네시아, 중국,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콜롬비아, 필리핀 등의 현지 병원 및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스포츠닥터스는 전 세계 분쟁지역과 재해지역은 물론 북한에 대한 의약품 지원 등을 추진한 결과, 2019년에는 민화협과 협력해 대북의료지원에 공식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국내 활동의 경우에는 대한병원협회, 대한개원희협의회 등 의료계 대표기관, 경희의료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등 주요 대학병원, 강원랜드복지재단,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한국자유총연맹 등 여러 기관과 함께 섬지역, 농어촌, 강원도 폐광지역 등 전국 소외지역을 찾은 바 있다.

특히 매주 연속으로 진행되는 정기의료지원은 스포츠닥터스 활동의 특징이다.

이는 스포츠닥터스 임직원과 자원봉사자의 도움으로 진행되는 의료지원으로 매주 수도권 노인종합복지관과 독거노인 가정을 중심으로 의료지원과 부상방지 예방교육, 주거환경 리모델링, 반찬봉사, 스포츠닥터스 밥차 활동 등이 펼쳐진다.

허준영 이사장은 “의료지원은 반드시 의사, 약사, 간호사를 포함해야 가능하므로 스포츠닥터스가 2500회 국내외 의료지원을 달성한 것은 금자탑과 다름없다”며 “이는 스포츠닥터스를 사랑하는 봉사자들과 후원해 주신 많은 기업들 덕분”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허 이사장은 이어 “2019년에는 민화협과 함께 북한 의료지원에 더욱 집중하고 지구촌 분쟁 및 재난지역 지원 강화하겠다”며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등 전 세계 보건에 관심 있는 글로벌 기업 협력을 제안하고 국방부 해외파병부대에 대한 의료지원, 반기문 제8대 UN사무총장 등 글로벌 리더와의 협력, 의료분야 플랫폼 구축 등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