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국민들 서비스 만족도 개선에 역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3월 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장기요양기관에 대한 정기평가를 서비스 질 중심 평가체계로 개편해 실시한다.

주요 개편내용은 학계전문가 등 외부평가자를 통한 관찰 및 면담평가 방식으로, 서비스 제공과정의 평가를 강화하고 수급자 인권 및 안전 등 서비스 질 관련 평가지표가 추가됐다.

건보공단은 개편을 통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한편, 최우수기관에는 가산금을 지급하고, 하위기관에 대해서는 수시평가, 사후관리, 멘토링 제도 운영 등을 통해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평가대상은 2017년 12월 31일까지 지정된 재가기관 중 장기요양기관기호 끝자리가 짝수인 총 6985개소이며 ▲재가기관의 기관운영 ▲환경 및 안전 ▲수급자권리보장 ▲급여제공과정 및 결과 등에 대해 급여를 종류별로 최소 23개 지표에서 최대 46개 지표로 평가한다.

장기요양기관기호 끝자리가 홀수인 기관은 2020년도에 실시하며, 다만 홀수 기관이더라도 짝수 기관과 동일한 지역본부 내 동일 대표자 재가급여기관이면 함께 선정된다.

공단은 정기평가 대상기관, 평가방법 등을 포함한 평가계획을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며, 외부평가자 모집에 관한 사항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공고해 공단 6개 지역본부별로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지원서를 접수받아 선정한다.

공단 이운용 요양심사실장은 “장기요양기관 재가급여 평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번 평가를 통하여 기관의 서비스가 향상되어 수급자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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